"때로는 한 세대에게 위대한 일을 성취해야 할 책임이 따르기도 한다. 여러분이 바로 그 위대한 세대일 수 있다. 여러분의 위대함을 활짝 꽃피워라."
-넬슨 만델라 
 
넬슨 만델라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자, 흑인 인권운동가로, 반 아파르트헤이트(인종차별) 정책에 반대하다가 체포되어 종신형을 받고 27년간 복역하면서 세계 인권운동의 상징적인 존재가 되었습니다. 1993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으며, 유엔은 넬슨 만델라의 정신과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 그의 생일인 매년 7월 18일을 넬슨 만델라의 날로 지정하였습니다. 오늘은 넬슨 만델라의 날을 맞아 넬슨 만델라가 꿈꾼 모두가 자유로운 세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 국제 넬슨 만델라의 날 슬로건 (사진출처_ www.mandeladay.com)
국제 넬슨 만델라의 날을 기념하는 유엔 홈페이지에 퀴즈를 통해 넬슨 만델라와 그 당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상황을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약간 어려울 수도 있는데 재미로 한 번 함께 풀어보세요! 
 
1.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인종 차별 문제를 유엔에 처음으로 제기 한 정부는 어디입니까?
 
 1) 유엔(United States) 
 2) 남아프리카공화국 (South Africa) 
 3) 인도 (India) 
 
2. 3 월 21 일 ‘국제 인종 차별 철폐의 날’에서 매년 기억하고자 하는 행사는 행사는 무엇입니까?
 
 1) 넬슨 만델라의 석방
 2) 남아프리카 샤프빌 시위대 살해
 3) 남아프리카 최초의 다인종 선거
 
슨 만델라의 노벨 평화상 수상 모습. 함께 수상한 오른쪽 수상자는 누구일까요? (사진출처_ABC News)
3. 넬슨 만델라는 1993 년에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다른 누구와 함께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습니까? 
 
1) 데스몬드 투투 (Desmond Tutu)
2) FW 드 클라크 ( FW de Klerk)
 3) 타보 음베키 (Thabo Mbeki)
 
4. 아파르트 헤이트(인종차별)의 종식을 위해 남아프리카 정부에 압력을 가한,  1988 년에 발효된 국제 조약은 무엇입니까?
 
1) 스포츠 영역에서  아파르트헤이트를 반대하는 국제 협약
2) 아파르트헤이트의 억압과 처벌에 관한 국제 협약
3) 남아프리카의 아파르트헤이트 반대 국제 협약
 
5. 1994 년 4 월 남아공 최초의 다민족 선거 이후 누가 “오늘날 남아프리카 공화국은 아프리카와 UN 및 국가, 가정에서 정당한 위치를 되찾았다”라고 말했습니까?
 
1) 유엔 사무총장 부트로스 부트로스 갈리 (Boutros Boutros-Ghali)
2) 새로 선출된 넬슨 만델라 대통령 
3) U2 리드 싱어 보노(Bono)
 
너무 어려우신가요? 정답을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문제의 정답은, 바로 3) ‘인도’입니다.
 
1946 년 인도 정부는 UN 총회에 “남아프리카 연합에서 인도인 대우”라는 항목을 의제에 포함하도록 요청했습니다. 흑인 남아프리카인과 마찬가지로 인도 출신의 남아프리카인도 백인을 선호하는 국가의 정책 하에서 차별을 받았습니다. 호주에도 많은 인도 사람들이 살고 있고,  인도-남아프리카 분들을 종종 만났었는데 이런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었는지 몰랐었네요.
 
두 번째 문제의 정답은, 바로  2번입니다. 1960 년 3 월 21 일 남아프리카 샤프빌에서, 경찰이 아파르트헤이트 법이 통과되는 것을 반대하는 시위하는 사람들을 총격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무력시위도 아니었고, 평화 시위였는데도 말이죠. 이 사건을 통해 남성, 여성, 어린이 68명이 사망하고, 약 200명이 부상을 당하였습니다. 이는 3월 21일 ‘세계 인종 차별 철폐의 날’의 단초가 되었습니다. 
 
3월 21일 샤프빌 시위 무력 진압 모습 (사진 출처_www.riverlodge.co.za/)
세 번째 문제의 답은, 2) ‘FW 드 클러크’입니다. 
그를 1993년 당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대통령으로 넬슨 만델라와 함께 아파르트 헤이트 정권의 평화적 종식을 위한 노력과 새로운 민주적 국가의 기반을 마련한 공로로 노벨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네 번째 문제의 답은 바로 1번, “스포츠영역에서 아파르트헤이트를 반대하는 국제 협약”
입니다. 
 
1988년 스포츠계에서는 아파르트헤이트에 반대하는 국제 협약이 발효되었습니다. 이 조약은 스포츠 단체, 팀 및 개인 스포츠맨이 아파르트헤이트를 시행하는 국가와 접근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여전히 회원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모든 연맹에서 추방하거나,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교류를 용인하는 국가 연맹에 제재를 가하는 것에 동의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것이 가능할 수 있었던 이유는 1973년 11 월 UN 총회에서 채택한 “아파르트헤이트의 억압과 처벌에 국제 협약을 통해 아파르트헤이트를 반인도적 범죄로 선언하였기 때문입니다. 
 
아파르트헤이트는 원래 분리, 격리를 뜻하는 아프리카어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극단적인 인종차별정책과 제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페어플레이와 인간 존엄에 대해 인정하는 스포츠 정신과도 완전히 반대되는 제도이니, 스포츠 영역에서 이런 결정을 한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로 보입니다. 
 
아파르트헤이트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상징적인 벤치 (사진 출처_www.foreignaffairs.com/)
마지막 문제의 답은 1번 유엔 사무총장 부트로스 부트로스 갈리 (Boutros Boutros-Ghali)입니다.
 
넬슨 만델라의 노벨평화상 수상 이후, 1994 년 4 월 말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총선이 열렸고, 1994 년 5 월 넬슨 만델라가 남아프리카 공화국 사상 첫 흑인 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민주적이고 비차별적 정부가 집권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당시 유엔 사무총장이었던 부트로스 부트로스 갈리 (Boutros Boutros-Ghali)  더 나은 미래를 향한 국민의 열망을 평화적으로 표현한 선거 과정에 박수를 보내고,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대한 유엔의 지속적인 지원을 선언하였습니다. 넬슨 만델라는 대통령 취임 연설에서  “앞으로는 더 이상 이 아름다운 땅에서 한 인종이 다른 인종을 탄압하는 인간의 존엄성이 훼손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히기도 하였습니다. 
 
여러분은 5개의 퀴즈 중 몇 개나 맞추셨나요? 짧은 문제들이었지만, 이 퀴즈를 통해서 넬슨 만델라의 행적과 당시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앞서 퀴즈를 통해 넬슨 만델라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넬슨 만델라의 일대기가 궁금하신 분들이 조금 더 쉽게 보실 수 있는 영화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만델라: 자유를 향한 머나먼 여정
만델라: 자유를 향한 머나먼 여정 영화 포스터 (사진출처_ 네이버)
본 영화는 넬슨 만델라가 집필한 책과 같은 제목으로, 그의 유년기부터 인종차별정책에 항거하는 대학생 시절, 27년간의 투옥생활을 거쳐, 남아공 최초의 흑인 대통령이 되는 넬슨 만델라의 전 생애를 담고 있으며,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 뒤에 그 초석이 된 노력들과 헌신에 감사하며, 진정한 자유를 함께 누리를 세상에 대해 함께 꿈꿀 수 있는 영화입니다. 
 
우리가 꿈꾸는 기적: 인빅터스
 
본 영화는 2010년에 개봉한 영화로 럭비월드컵을 통해 흑인과 백인의 화합과, 인권운동에 대한 넬슨 만델라의 노력을 담은 내용으로, 스포츠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재미있게 볼 수 있으며, 영화에 내재된 메시지 화합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가 꿈꾸는 기적: 인빅터스 영화 포스터 (사진 출처_ 네이버)
정현종 시인의 시 [방문객]에서는 “사람이 온다는 건 실로 어마어마한 일이다. 그는 그의 과거와 현재와 그리고 그의 미래와 함께 오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7월 18일 국제 넬슨 만델라의 날을 맞아, 넬슨 만델라가 가진 자유와 평화에 대한 정신, 그리고 인간 존엄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은 어떨까요? 
 
후원문의: 굿네이버스 호주 (W. http://goodneighbors.org.au / E. goodchange@goodneighbors.org.au /P. 0416 030 381 / Kakao. GNAUS)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