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인 70% 이상 유네스코 권고 찬성 불구 모리슨 정부 반대 

호주 대보초의 상당 지역에서 수온 상승으로 인한 산화현상이 진행 중이다

호주 주요 환경단체들이 유엔 산하기구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에 호주 대보초(Great Barrier Reef)를 위험유산으로 등재해달라고 촉구하는 서한을 발송
했다.

그러나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이번 주 초에 유럽을 방문한 수잔 리(Sussan Ley) 환경장관은 일주일 동안 대보초의 위험유산 등재를 반대하는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다.

1981년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대보초는 호주 북동부 퀸즐랜드 해안에 있는 세계 최대의 산호초 지대다.

유네스코는 2015년 대보초를 방문한 이후 3번의 광범위한 백화현상(coral bleaching) 이 일어나자 대보초를 위험유산으로 분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백화현상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수온이 평년 이상으로 상승한 해양에서 산호초가 하얗게 변하며 죽는 현상이다. 백화현상은 산호초 집단 폐사의 원인이 된다.

가디언지 호주판에 따르면, 호주 10개 환경단체 대표는 세계유산위원회에 보낸 서한에서 "대보초 일부는 여전히 아름답다. 하지만 우리는  기후변화로 인한 실존적인 위험을 과소평가할 수 없다. 2016년, 2017년, 2020년에 대규모 백화현상이 발생하여 몇 년간 상당한 산호초 손실이 있었다"고 밝혔다.

10개 환경단체에는 호주해양보존협회(AMCS), 그린피스 호주・태평양지부, 세계자연기금 호주지부(WWF-Australia), 호주보존재단(ACF) 등 대표적인 단체들이 포함됐다.

이들은 "대보초를 위한 기후변화 글로벌 리더십은 호주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네스코는 호주가 현재 개정되고 있는 대보초 2050(Reef 2050) 정책에 "기후변화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준에서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정부 당국의 권고를 완전히 포함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리 환경 장관은 호주가 대보초의 위험유산 등재를 연기하는 대신에 감시 임무를 지시하도록 유네스코에 로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 장관은 성명을 통해 "대보초는 세계에서 가장 관리가 잘되는 산호 암초"라며 "이번 권고안 초안은 대보초를 직접 조사하지 않고 최신 정보도 없이 이뤄졌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리 장관은 대보초에 대한 유네스코의 움직임에 중국이라는 정치적 배후가 있다고 시사했다.

중국은 21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세계유산위원회의 의장국이다. 이에 대해 유네스코 측은 최종 결정은 유네스코의 권고를 바탕으로 모든 회원국들이 내린다고 반박했다.

호주해양보존협회(AMCS)가 호주인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71%가 대보초가 위험에 처해있다고 생각했고, 77%는 대보초를 위험유산에 등재하는 것에 찬성했다.

호주연구소(Australia Institute)의 조사에서도 호주인 72%가 대보초에 대한 유네스코의 권고를 지지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스콧 모리슨 정부는 이에 반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