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모기지 신규 등기 41% 급증
팬데믹 타격받은 계층은 ‘소득불균형’ 악화    

호주 4대 은행

올들어 NSW에서 모기지를 전액 변제(discharging their mortgage) 또는 부분 상환하는 사람들이 기록적으로 늘고 있다. 코로나 록다운으로 출입국이 1년반동안 금지되면서 해외 여행 경비 등을 절약한 주택 소유주들 중 저축한 몫 돈으로 모기지를 상환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또 더 낮은 금리로 재융자(refinance)를 하는 사례도 늘었다.
 
NSW 토지등기국(NSW Land Registry Services) 통계에 따르면 7월 2만7천여 주택 모기지가 전액 변제되면서 NSW 등기부 등본(Titles)에서 담보기관 이름이 빠졌다. 이는 1년 전 보다 37.1%가 급등한 수치다. 2020년 7월은 2019년 7월보다 12.3% 증가했었다.  
 
또한 등기국에 등록된 주택 모기지는 9월 2만9천건으로 전년도보다 41% 급증하며 기록적으로 늘었다. 집값 상승세와 더불어 자가 주거자들(owner-occupiers)이 주택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첫 내집 매입자들도 크게 늘고 있다. 집을 팔고 사는 사례도 증가했다. 
 
NSW 토지등기소의 제리 골드프리드(Jerry Goldfried) 분석 국장은 “모기지 해약과 등록의 기록적인 숫자는 주택시장 활황과 기록적인 재융자 가구가 주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언스트 앤 영 오세아니아(EY Oceania)의 조 마스터즈(Jo Masters) 수석 경제분석가는 “자금의 여유가 생긴 주택 소유주들의 매각, 매입으로 주택 매기가 강세를 보였다. 수익률이 19년래 최상이며 코로나 팬데믹 이전보다 45% 높다, 모기지 해약과 신규 등기가 급증하고 있는데 최저 수준의 이자율이 이같은 활황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AMP 캐피탈의 쉐인 올리버(Shane Oliver) 수석 경제분석가는 “지난해 가구 저축이 크게 늘면서 모기지를 전액 또는 부분 상환한 가구들이 많아졌다. 주택소유주 입장에서 모기지 변제는 가장 돈을 잘 사용한 사례 중 하나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코먼웰스증권(CommSec)의 라이언 펠스만(Ryan Felsman) 선임 경제분석가는 팬데믹 기간동안 빈부격차가 악화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펜데믹 기간 중 일자리 유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은 더 많이 저축해 모기지 변제가 늘었다. 그러나 반대로 실직, 근무 시간 격감 등 큰 타격을 받은 계층은 융자상환이나 임대비 유예와 지원 요청 등 소득불균형(inequality)이 더 커졌다“라고 설명했다.
  
호주은행협회(Australian Banking Association)에 따르면 8월 8-15일 한 주동안 4대 은행에서 1만8,106개 이상의 홈론 상한이 유예돼(deferred) 전 주 보다 20% 유예가 늘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