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립 지지 유권자 절반 “모리슨 정부 보다 강력한 조치 취해야”

호주 유권자의 65% 이상이 연방정부가 기후변화 대책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호주 151개 연방 선거구의 과반수가 스콧 모리슨 정부가 기후변화 대처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 대응에 있어 국내외에서 부족하다는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모리슨 정부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호주보존재단(Australian Conservation Foundation)의 의뢰로 유고브(YouGov)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호주 유권자의 67%가 연방정부가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더 많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여겼다. 
 
유권자의 4명 중 1명(28%)는 기후변화를 차기 연방 총선의 가장 중요한 표제로 삼고 있고, 3명 중 1명(39%)는 기후 대응이 총선 투표에서 중요한 사안이라고 응답했다.
 
모리슨 총리의 지지층인 자유-국민 연립 지지성향의 유권자는 50%가 기후변화에 대한 보다 강력한 조치를 원했다. 이 유권자층의 5명 중 1명은 이 사안이 표심을 좌우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유권자의 67%가 총선에서 기후변화가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지방 유권자도 도시 유권자만큼 기후변화를 우려했다. 지방 유권자의 26%, 도시 유권자의 29%가 차기 총선에서 기후변화 문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61%는 2030년까지 호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50%에서 75%까지 감축해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정부의 목표는 2030년까지 배출량을 26~28% 줄이는 것이다. 이를 고수하자는 응답자는 39%였다.
 
2050년까지 탄소중립 또는 탄소배출량 넷제로(net-zero)에 도달하거나 그 이전에 달성해야 한다고 보는 유권자는 73%에 달했다. 12%는 2050년이 너무 빠르다고 인식했고, 15%는 목표를 정해서는 안된다고 답변했다.
 
전국 유권자의 71%는 호주의 미래 에너지 혼합정책(energy mix)에 석탄과 가스를 배제했다. 50% 이상은 정부의 가스 및 석탄 화력발전소 신규 건설 계획을 거부했다.
 
NSW의 석탄생산 지역인 헌터 밸리(Hunter Valley)와 퀸즐랜드주의 석탄산업지대인 플린(Flynn), 마라노아(Maranoa), 카프리코니아(Capricornia), 케네디(Kennedy), 도슨(Dawson) 등의 선거구에서도 응답자 절반 이상이 석탄화력발전소 신설을 지지하지 않았다.
 
연방정부의 가스 및 석탄화력 발전소 신설 계획에 다수의 지지를 보낸 선거구는 한 곳도 없었다.

에너지혼합정책에서 석탄및 가스 배제 의견이 전국적으로 높았다

켈리 오샤나시(Kelly O'Shanassy) 호주보존재단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여론조사는 선거의 핵심 쟁점으로 기후변화를 우선하는 여론이 고조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드러낸다"고 말했다.

그는 "호주인들이 선출된 의원들에게 (기후 피해에 대응하는) 조치를 원하고 있다"며 "모리슨 정부가 국민 다수를 위해 청정 산업과 일자리를 만들고 기후 오염을 줄이는 일에 착수할 시기"라고 주장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18세 이상 호주 유권자 1만 5000명을 대상으로 전국 표본 조사로 실시됐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