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 포터 전 장관

출처 불명의 기부금을 받아 장관직을 사퇴한 크리스천 포터 하원의원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팽팽하다. 노동당은 이해충돌방지 의무를 위반한 포터는 의원직에서도 물러나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 측은 그가 어떠한 법도 위반한 사실이 없다고 방어했다. 

포터 전 장관은 ABC방송을 상대로 한 명예훼손 소송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후원자가 공개되지 않는 백지신탁(blind trust)의 기부금을 받았고 이 결정으로  비난 여론이 커졌다.
야권에서는 포터 장관이 이해충돌을 피하지 않았다고 비난했고, 포터  의원은 문제의 신탁과 관련한 어떠한 정보도 공개하지 않은 채 지난 19일(일)  산업장관직에서 사퇴했다.

모리슨 총리는 그의 사표를 바로 수리했지만, 포터 의원의 사임은 그가 각료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내린 선택이었다고 두둔했다. 이해충돌에 대한 인식을 피하려면 세부정보를 알아볼 수 없다는 설명이다.

포터 의원은 '잘못은 없지만 정부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퇴 명분을 내세웠다. 이를 받은 모리슨 총리는 '이 사안은 종결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노동당은 자유당 일각에서 ‘미래의 총리감’으로 회자되던 포터 전 장관에 대한 공세를 풀지 않고 있다. 

노동당은 다음 달 개회하는 의회특권상임위원회에 이 문제를 회부할 계획이다. 토니 스미스 하원의장은 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하는 노동당 발의에 우선권을 부여할 수 있다.

앤소니 알바니즈 야당대표는 “포터 전 장관은 하원의원의 의무를  위반했기 때문에 의원직도 그만두어야 한다”고 공격했다. 그는 ABC와의 인터뷰에서 "누가 이 돈을 주었나? 왜 전달됐는가? 어떤 방식으로 제공됐는가? 다른 이해충돌은 없는가?"라고 질문하며 포터 의원이 장관직을 사퇴했다고 해서 정보 공개 의무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총리대행인 바나비 조이스 부총리는 “포터 의원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유능한 정치인"이라고 주장하며 “각료직(frontbench)으로 복귀해 일할 자격이 있다”고 말했다.

포터 사임 전까지 모리슨 정부의 내각을 떠났던 의원은 국민당 소속인 브리지트 맥켄지(Bridget McKenzie) 의원이 유일했다. 스포츠 지원 예산 배분 스캔들로 장관직을 그만둔 맥켄지 상원의원은 조이스 부총리의 내각 복귀와 더불어  1년여 만에 다시 입각했다.

포터 의원은 법무 및 노사관계 장관직에 이어 과학기술부 장관직에서 물러났지만 차기 총선에 재출마할 것이라며 의원직 사퇴 의향이 없음을 분명히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