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재개방으로 ‘기술인력난’ 심화 예상 
기술이민비자 발급 2년새 27% 감소

연방 정부가 기술이민자 입국 허용 시기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아 기술 인력난에 시달리는 중소 기업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다.

5일 스콧 모리슨 총리는 “최우선 귀국 대상은 호주 시민이다. 자택격리 시스템이 자리 잡으면 다음 우선순위로 백신 접종을 완료한 기술이민자와 유학생을 받아들일 것”이라고 밝혔다. 

호주상공회의소(ACCI)의 앤드류 맥켈러 회장은 호주인의 해외여행 가능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소식을 환영하면서도 “기술인력 부족이 심각한 중소기업들을 위한 정부의 명확한 답변이 없어 매우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호주 6만개 기업을 대표하는 호주산업그룹(AIG)의 이네스 윌록스 대표는 “록다운이 해제되면 경재 재개방으로 기술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이다. 허비할 시간이 없다. 신속하게 국경을 열고 기술 인력을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려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2020-21 회계연도에 7만9,620건의 기술 비자를 발급했다. 이는 2018-19년(10만9,713건) 대비 27% 감소했고, 연간 할당 수가 줄어들기 전인 2016년 대비 약 12만8,000건 적은 수치다.

지난 8월 정부 통계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한 이후 약 50만 명의 이민자가 호주를 떠났다. 올 회계연도에는 7만7,000명이 추가로 떠날 전망이다. 호주 국경 봉쇄는 2020년 3월말부터 시작됐다. 올해 12월경부터 국경이 재개방될 경우 20개월만에 해외 출입국이 단계적으로 허용되는 셈이다.
 
월록스 대표는 “기술이민자의 입국을 허용하기전, 국내인의 해외여행을 우선시하기로 한 정부의 결정을 비난하진 않는다. 다만, 기술이민자 입국 허용에 대해 확실한 일정을 제시하면 기업들이 록다운 해제 이후의 사업계획을 설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