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미접종자 매장 출입 금지 ‘광고’

일부 업소가 차별 대신 폐쇄를 선택했다

NSW 록다운 해제 후 업소의 문을 열 수 있게 됐으나 정부 행정명령에 따라 백신 미접종자의 출입을 거절하기보다 어떤 고객이든 받을 수 있을 때까지 영업하지 않겠다는 사업체들이 등장하고 있다.

앞서 NSW 정부는 비필수 업소 대상으로 백신 미접종자의 출입을 금지하라는 공중보건 명령을 내렸다. 또한, 각 사업체에게 고객의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할 책임을 전가하고, 이를 위반하면 5천 달러의 벌금을 부과하겠다고 경고했다.
 
시드니의 한 이발소는 백신 미접종자 출입 신고를 당해 가게 문을 연 지 불과 몇 시간 만에 다시 폐쇄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업소 주인에게 백신 접종자만 받거나 접종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고객을 받으려면 12월 1일까지 영업하지 말라고 경고한 것.

이발소 주인은 고객을 차별하지 않겠다는 소신에 따라 후자를 선택했는데 이 같은 소식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알려지면서 많은 대중이 찬사와 지지의 목소리를 보냈다.
 
시드니의 한 카페도 같은 결정을 내렸다. 이 카페의 주인은 록다운이 해제되기 전부터 모든 호주인이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을 때까지 영업을 재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지난 15주간(106일)의 록다운에서 비롯된 재정적 타격에도 불구하고 다른 여러 영세기업이 이러한 움직임을 따르고 있다. 반면, 케이마트와 데이빗 존스, 베스트 & 레스 등 일부 대형 유통업체들은 자사 매장에 백신 미접종자는 ‘환영하지 않는다’(unwelcome)이라는 입장을 공공연하게 밝혔다.
 
백신 접종은 자발적이라는 점을 항상 강조해온 정부가 미접종자의 업소 출입을 제한하는 것은 차별 행위이자 개인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위법한 조치라는 목소리가 나온다.

정부는 백신이 바이러스 전염을 예방한다지만 이를 뒷받침할만한 구체적 증거는 없다. 백신은 감염을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전염됐을 때 증세 및 심각성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싱가포르는 백신 접종률 80%에 도달한 지 며칠 만에 신규 확진자 최다치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