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6 직전인 10월27일 내각 최종 합의  가능성 

스콧 모리슨 총리와 바나비 조이스 부총리 겸 국민당 대표(오른쪽)

스콧 모리슨 총리가 연정 파트너인 국민당이 동의하지 않더라도 내각에서 탄소중립 목표(net-zero target)를 채택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엄포를 놨다. 국민당 소속 각료가 새 기후정책에 계속 반대하려면 직책을 걸어야 할 수도 있다.
 
18일, 모리슨 총리는 국민당이 기후 정책에 관한 사안에서 과도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선택은 내각에서 하겠다고 밝혔다.
 
모리슨 총리는 11월초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6)에서 호주의 2050년 넷제로 목표를 공식 발표하기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모리슨 정부는 연정 파트너인 국민당 의원들 중 일부의 완강한 반대로 인해 탈탄소화를 위한 로드맵을 공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바나비 조이스 부총리 겸 국민당 대표는 "총리의 권한으로 나를 포함한 모두가 내각의 일원이다. 정부 계획에 동의하지 않은 각료는 프런트벤치(각료직)에서 물러나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것에는 권리와 결과가 따르기 마련"이라며 자유-국민 연립에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이라고 후유증을 경고했다.
 
모리슨 총리는 자유당 의원 총회에서 “호주가 다른 나라들처럼 넷제로 공약에 이르지 못하면 국가 안보와 호주의 국제 동맹에 위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국, 영국, 한국, 일본 등 호주의 주요 동맹국 및 교역 상대국은 현재 거의 대두분2050년 넷제로 목표를 채택했다.

국민당은 COP26 이전에 2030년까지 2005년 수준의 탄소 배출량을 26~28% 감축한다는 현재의 목표를 높이자는 어떠한 제안도 거부해왔다.

국민당이 계속해서 이 정책을 막아서면, 모리슨 총리가 이를 총선 공약으로 삼을 수 있다는 예상도 자유당 내부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탄소중립에 대한 내각의 최종 합의는 COP26 개막 며칠 전인 10월 27일에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이스 부총리, 데이비드 리틀프라우드 국민당 부대표 겸 농업장관 등은 넷제로를 지지할지 내각에서 물러날지 선택의 기로에 놓였다. 이들은 넷제로 반대파에 속해왔다. 반대파 국민당 의원들은 1천 억  달러 이상의 농업, 자원, 에너지 산업 지원금을 찬성 조건으로 요구한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조이스 부총리는 이 논쟁이 연립을 분열시킬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