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주 미국, 프랑스, 영국 대사들 한목소리 압력  

“호주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더 줄이겠다는 야망을 가져야 한다."

11월 1일 글래스고에서 개막되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26)를 앞두고 마이크 골드먼(Mike Goldman) 주호주 미국 대사대리가 “미국은 호주가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를 상향하기를 원한다”는 의미에서 이같은 말로 압박했다. 

이 발언은 기후 정책을 강화하라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대호주  압박으로 풀이된다.

스콧 모리슨 총리는 글래스고 기후총회에서 “호주도 2050년까지 넷제로를 달성하자는 목표에 동참할 것”이라고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자유당은 연정 파트너인 국민당의 동의를 구하고 있지만 아직 설득하지 못했다. 국민당은 2030년까지의 감축 목표치인 26~28%를 더 높이자는 제안 역시 거부하고 있다. 한편으로 2050 넷제로 목표를 채택하는 대가로 농업과 광업 분야에  2600억 달러를 지원하라는 요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골드먼 대사대리는 21일 한 기후 회의에서 “2050년 넷제로 목표를 유의미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배출량을 더 많이 감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각국이 2050년까지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넷제로에 도달하기 위해 일관되게 행동하는 것이 우리가 요구하는 전부"라고 말했다.

그는 “호주가 국민 1인당 배출량이 세계 최고 수준이기 때문에 글래스고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을 2005년의 50~52%까지 줄이겠다고 약속한 미국과 ‘비슷한 수준의 책임’이 호주에 있다는 취지다.

골드먼 대사대리는 "호주는 G20 파트너이자 민주주의 국가,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경제체의 하나"라면서 호주의 입장은 미국, 유럽, 중국 등의 정상들의 주목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지 않는다면 호주가 투자자의 외면을 받을 수 있다고 언급한 조쉬 프라이든버그 연방 재무장관의 지난달 연설에 찬사를 보냈다.

골드먼 대사대리는 "무행동에는 분명한 대가가 있다. IPCC(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는 냉혹하고 부인할 수 없는 조건의 환경 비용을 제시했지만 막대한 경제적 비용도 있다"고 경고했다.

유럽 국가들도 한 목소리로 호주가 배출량 감축 목표를 늘려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20일 장-피에르 테보(Jean-Pierre Thebault) 주호주 프랑스 대사는 "호주는 글래스고에서 강력한 목소리를 낼 능력을 갖췄고 모든 이해관계자가 필요로 하고 기대하는 강력한 약속을 발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키 트리델(Vicki Treadell) 영국 대사는 “기후 정책을 둘러싼 호주의 국내 논쟁에 휘말리고 싶지 않다”면서도 “모든 국가가 글래스고에서 더 야심찬 공약을 내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