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한 달에 한 번 여러분들과 함께 국제적으로 기념하는 날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데요. 제가 지난 2년간 나눴던 수많은 국제 기념일 중에, 이번 달 기념일이 가장 생소하게 느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세계 화장실의 날(World Toilet Day)”에 관해 함께 얘기해 보고자 합니다. 
 
2021년 세계 화장실의 날 포스터 (사진출처_UN Water)
가족, 친구들과 함께 등산을 나섰다가 화장실을 찾지 못해 난처했던 적이 있으신가요? 호주는 공공 화장실이 잘 되어 있어서 화장실로 인한 당혹감을 느낄 일은 별로 없었을 텐데요, 10년도 훨씬 넘은 일이지만 제가 인도를 여행할 때, 화장실에 사용료를 지불하고 사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렇듯 세계의 어떤 곳에서는 화장실 시설이 부족하여 화장실 이용에 큰 불편을 겪으며, 또한 화장실의 부족은 식수나 위생에도 크게 영향을 미쳐 많은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화장실의 필요성을 제고하고, 위생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UN은 11월 19일을 “세계 화장실의 날”로 제정하여 매년 기념하고 있습니다. 
 
화장실이 없는 지역에서 주로 볼일을 보는 덤불과 하천은 매우 근접하게 위치해 있음
UN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위생 시설이 부족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약 30만 명의 5세 미만의 어린이가 열악한 위생과 안전하지 않은 식수로 인해 사망한다고 합니다. 화장실은 이러한 숫자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화장실이 없거나 부족하면 많은 사람들이 적절하지 않은 장소에서 일을 처리하게 되고, 배설물이 적절한 정화 단계를 거쳐 처리되지 않으면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으로 직접 유출되어 콜레라와 같은 치명적이고 만성적인 질병을 퍼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최소 20억 명 의 사람들이 배설물로 인해 오염된 물을 식수원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캄보디아 수상가옥의 모습
제가 캄보디아에 출장을 갔을 때, 수상가옥 마을을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그 마을에는 화장실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 집이 극히 드물어, 한 쪽에서는 아이들이 볼일을 보고, 다른 한쪽에서는 빨래를 하며, 또 다른 한쪽에서는 설거지를 하는 모습을 본 적이 있습니다. 면역이 약한 아이들은 이러한 환경에 특히 취약하여, 아이들은 종종 이유를 알 수 없는 복통과 고열에 시달리고, 근처에 제대로 된 보건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은 까닭에 제대로 치료도 받지 못하고 앓아야만 했습니다. UN의 보고에 따르면, 화장실과 같은 기본 위생 시설에 $1을 투자하면, $5수준의 의료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화장실을 지원하는 것은 이 외에도 성 평등과 교육, 경제 및 환경의 개선에 기여를 하는데요. 여성 특히, 소녀의 존엄성과 안전 및 건강을 보호합니다. 부족한 화장실과 위생 시설은 매달 월경을 겪는 소녀들이 학교에 출석하고, 학업을 이어가는데 큰 장애물이 되기 때문입니다. 굿네이버스는 소녀들의 존엄을 지키고, 아이들이 불편함 없이 학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화장실 및 위생 시설이 부족한 학교에 화장실 및 여자아이들을 위한 공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교 내 새롭게 설치된 화장실의 모습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시설, 유용한 시설이라고 하더라도 내가 필요 없다고 생각하면 사용하지 않고 방치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화장실을 지원할 때는, 시설만 지원하는 것이 아닌 위생 교육과 인식 개선 교육을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산이나 들, 덤불 등 평소 배변을 위해 이용하는 장소를 지도에 표시하며, 그것이 우리가 먹는 음식과 식수와 얼마나 근접해 있는지 확인을 한다든지, 생수와 배설물이 섞인 물을 놓고 파리 등 해충들이 어디에 접근하는지 관찰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주민들은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화장실 이용의 중요성을 깨닫고, 위생의 중요성을 알아가게 됩니다. 
 
위생 인식 개선 활동 예시
“안녕하세요! 저는 상쿨라 지역에 살고 있는 파트리샤 마텐체라고 합니다. 우리 가족은 16개월 된 막내를 포함해 총 4명이 함께 살고 있어요. 농사를 지으면서 소소하게 가축도 기르고 있답니다. 집 주변엔 우거진 덤불이 많은데, 사실 이곳이 우리의 화장실이었어요. ‘덤불이 있는데 화장실이 왜 필요하지? 화장실은 어떻게 생긴 거야?’라고 생각하면서요.
 
그러나 언제부터인지 가족들이 설사를 앓기 시작했고, 증상이 잦아지게 되었어요. 가족들이 계속 아프니까 심지어 마을 안에서는 우리가 키우는 동물들 때문에 저주에 걸린 게 아니냐는 소문까지 돌기 시작했죠. 하지만 굿네이버스에서 진행하는 위생 교육을 통해 우리는 설사 증세가 저주 때문이 아니라 위생 환경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됐어요. 우리가 잘 처리하지 못한 배설물이 결국 나와 우리 아이들에게 질병으로 돌아오게 된 거죠.
이젠 좋은 위생 습관이 무엇인지도 알게 됐고, 우리 가족에게 적용하는 법 또한 배우고 있답니다. 화장실 짓는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서도 배울 예정이고요.” 
-말라위 상쿨라 지역에 살고 있는 파트리샤의 인터뷰 중 
 
2021세계 화장실의 날 포스터 (사진출처_UN Water)
2021년 세계 화장실의 날의 포스터에서는 당신에게 화장실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9가지의 이유로 감사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1. 화장실은 우리의 배설물을 가져가 주기 때문에 
2. 배설물로부터 우리의 물과 음식을 지켜 주기 때문에 
3. 우리의 존엄성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4. 콜레라와 같은 치명적인 질병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5. 영양실조 감소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6. 아이들이 학교에 있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에 
7. 학교에 화장실이 있으면, 소녀들이 월경일에 집에 있지 않고 학교로 올 수 있기 때문에 
8. 이 모든 것은 직장과 다른 모든 장소에 괜찮은 화장실 시설을 갖는 것에도 동일합니다. 
9. 그리고 마지막으로 화장실과 위생과 관련하여 많은 일자리가 창출됩니다. 또한 위생 시스템은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할 사람이 필요합니다. 
 
집과 사무실에 깨끗한 화장실이 있으신가요? 그러시다면 위의 이유들로 인해 감사한 하루가 되시길 바라며, 더 많은 아이들과 사람들이 기본적인 권리와 존엄을 보호받으며 지낼 수 있도록, 화장실을 포함한 깨끗한 위생환경과 안전한 식수에 꾸준한 관심 부탁드립니다. 
 
후원문의: 굿네이버스 호주 (W. http://goodneighbors.org.au / E. goodchange@goodneighbors.org.au /P. 0416 030 381 / Kakao. GNAUS)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