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 오스트레일리안지 5일자 보도
디 오스트레일리안지 5일자 보도

형제복지원 사건을 자행한 박인근 원장의 가족이 호주에 1,500만 달러 규모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호주 유력 일간지 디 오스트레일리안(The Australian) 지는  ‘Real-life Squid Game horror spills over into Australia (실상의 오징어 게임 공포가 호주에 스며들다’란 제목의 5일자 탐사보도에서 1980년대 부산 형제복지원 사건을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에 비유하며, 박 원장을 ‘오징어 게임 배후의 가학적 독재자’로 묘사했다.

* 디 오스트레일리안 관련 기사 보기: 

https://www.theaustralian.com.au/nation/reallife-squid-game-horror-spills-over-into-australia/news-story/a3361df0d6b6b79847ff966b42923026 

형제복지원 관련 사진
형제복지원 관련 사진

이 신문은 한국의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가 지난달 형제복지원 사건을 국가 폭력에 의한 인권침해 사건으로 결론 내렸다고 보도했다.

진실화해위의 보고서를 인용한 이 신문은 수천 명의 시민이 거리에서 무작위로 납치돼 감금당하고, 야만적인 구타와 학대를 받았으며, 수백 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1975년부터 1987년까지 부산시에서 운영된 형제복지원은 아무 이유없이 약 3,000명의 시민을 납치해 강제노역, 고문, 성폭행 등의 반인륜적 범죄를 일삼아 큰 충격을 남겼다. 진실화해위는 형제복지원 사건으로 사망한 사람이 무려 657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사건의 주모자인 박 원장에 대한 처벌은 미약했다. 검찰은 1987년 박 원장을 업무상 횡령•특수감금 등 혐의로 기소했지만, 1989년 대법원은 박 원장에게 특수감금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횡령 등의 혐의로만 징역 2년 6개월의 형을 받았다.

형제복지원 관련 사진 
형제복지원 관련 사진 

디 오스트레일리안에 따르면, 박 원장은 무죄 선고 이후에 호주로 건너와 시드니에 교회를 설립했다. 1995년 190만 달러에 시드니 남서부 밀페라(Milperra)에 골프연습장과 스포츠 시설을 매입했다.

박 원장은 2014년에 아들과 함께 형제복지지원재단의 공적 자금을 횡령했다는 혐의로 기소됐지만 2년 후(2016년) 사망했다.

박 원장의 재산은 현재 그의 가족(딸과 사위)이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체육관, 테니스장, 스쿼스 코트 등이 포함된 복합 스포츠 시설의 부지는 8ha(헥타르)에 이른다. 

가족 회사인 ‘잡스 타운(Job’s Town)’이 운영하는 이 시설은 2020년에 1,500만 달러에 매물로 나왔으며, 연간 40만 달러의 임대 수입을 올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디 오스트레일리안지는 국가(한국 정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 중인 형제복지원 사건 생존자들이 박 원장 가족의 호주 자산을 상대로 소송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앞서 알자지라 방송이 보도한 박인근 원장과 딸 부부,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의 사진을 인용 보도했다.

형제복지원 설립자 故 박인근 원장
형제복지원 설립자 故 박인근 원장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