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우드 수용소 내부에 사제 폭탄이 존재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폭탄은 지난 3월 19일 수용소 내 컴퓨터실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현장을 점검했던 NSW 경찰에 의해 처음 발견됐다.
에어로졸 캔, 카놀라 오일 등으로 만들어져 조잡했지만 위험성이 적지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달이 지난 4월 20일에는 100여 명의 수감자들이 참여한 폭동이 발생해 9채의 빌딩이 전소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일부에서는 이 폭동에 사제 폭탄을 이용한 방화가 있었지 않은가 의심하고 있다.
문제는 이 부분의 최종 책임자인 크리스 보웬 연방이민부 장관이 사제 폭탄의 존재 여부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는 최근 맥콰리 라디오에 출연해 이와 관련된 질문을 받고 “아주 중대한 혐의”라며 “그에 상응하는 철저한 조사를 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연방야당은 폭탄 발견 당시 정부가 경각심을 가지고 이 문제를 다루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스콧 모리슨 연방야당 이민담당 의원은 “3월 폭탄을 발견했을 때 이민부 장관이 이에 적합한 조치를 취했어야 한다”며 “폭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파악했어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야당은 난민 수용소 폭동과 관련해 더욱 엄격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며 연일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모리슨 의원은 “자유당은 수감자들이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행동 수칙(Code of Conduct)을 만들어 이를 강제하겠다”며 “수감소를 운영하는 사설경비업체인 SERCO에게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해 수감자들을 제대로 통제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경찰은 사설업체에게 수감자들이 행동 수칙을 지키도록 강제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는 것에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한편 경찰은 4일 밤 4월 폭동 가담자 중 7명을 전격적으로 기소해 눈길을 끌었다.
폭탄 소지가 알려지면서 악화된 여론을 의식해 강경 모드로 전환한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연방정부로서는 난민 수용소 문제 처리로 인해 앞으로도 계속해서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임경민 기자 edit@hanhodaily.com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