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미지출처] news.com.au
컴퓨터 사용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속도가 점점 느려지는 컴퓨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하드웨어(부품)나 소프트웨어(프로그램)적인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IT 전문가 해리 터커 씨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조정을 통해 컴퓨터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 몇 가지를 20일 뉴스닷컴 온라인판에서 소개했다.
  
첫째, 컴퓨터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거한다. 컴퓨터에 깔린 프로그램 중에는 메모리와 CPU(중앙처리장치) 자원을 많이 사용해 컴퓨터 속도를 떨어뜨리지만 막상 사용은 거의 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있다. 특히 인터넷에서 내려받은 무료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갖가지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추가적으로 깔리기도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제어판(Contral Panel)을 실행해 프로그램 및 기능(Program and Features) 창을 열고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선택해 삭제하면 된다. 맥(Mac) 컴퓨터 사용자의 경우 앱 폴더에서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제거할 수 있다. 
 
또 윈도우키와 영문자 ‘R’키를 동시에 눌러 실행 창을 열고 ‘msconfig’ 명령어를 실행해 시스템 구성 창-시작프로그램 탭에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항목의 체크를 해제해 줄 수 있다. 이후 컴퓨터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줄어들어 컴퓨터 속도가 어느 정도 향상된다.  
 
둘째, 프로그램들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 소프트웨어 제작업체는 기존 프로그램의 오류를 수정하고 성능을 개선한 패치 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내놓고 인터넷으로 업데이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컴퓨터 운영체제를 비롯해 각종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면 컴퓨터 보안과 프로그램 성능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셋째, 컴퓨터 바이러스를 체크한다. 바이러스와 애드웨어 등 각종 악성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속도를 느리게 하고 아예 사용이 불가능하게 만들기도 한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 자주 검사하고 악성 소프트웨어를 제거한다. 일부 백신 프로그램은 하드웨어 자원을 많이 사용해 그 자체가 컴퓨터를 느리게 할 수도 있으므로 검증된 백신 제품을 설치하도록 한다.
  
넷째, 메모리 업그레이드를 고려한다. 컴퓨터가 느려지는 흔한 원인 중 하나가 다수의 프로그램을 함께 띄워 사용하면서 메모리가 부족해지는 데서 발생한다. 본인의 컴퓨터 사용 패턴에 비해 메모리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면 시중에서 메모리를 구입해 컴퓨터에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 본다. 
 
다섯째, 하드드라이브를 점검한다. 오랜 기간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들의 저장 위치가 분산돼 검색 속도가 떨어진다. 탐색기에서 하드드라이브 속성을 선택하고 도구 탭에서 조각모음(defragment)을 실행해주면 디스크 저장 자료의 위치정보가 재정렬되면서 검색 속도가 빨라진다. 또 표준 하드디스크드라이브보다 속도가 훨씬 빠른 SSD(Solid State Drive) 디스크를 추가해 운영체제나 주요 프로그램을 이전 설치하면 컴퓨터 속도가 상당히 개선될 수 있다. 
 
허인권 기자 ikhur@hanhodaily.com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