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 레옹 NSW 녹색당 의원

NSW 경찰이 소설미디어에 야당 의원을 모욕하는 글을 올려 파문을 일으켰다. 

경찰은 페이스북에 NSW 녹색당 의원 제니 레옹(Jenny Leong, 뉴타운 지역구, 사진)에 대한 인종차별적이거나 성차별적인 글을 올리고 ‘좋아요’ 버튼을 누른 혐의로 경찰청렴위원회(PIC: Police Integrity Commission)의 조사를 받고 있다.  

경찰의 사이버 폭력은 최근 레옹 의원이 마약탐지견 이용을 제한하는 법안을 발의하고 마약탐지견과 경찰 사진을 이용한 법안 홍보를 시작한 것이 발단이 됐다. 

지난달 17일 레옹 의원은 영장 없이 공공장소에서 마약탐지견을 이용한 검문을 제한하는 법안을 NSW 하원에 제출했다. ‘시민 자유 침해’가 법안 발의의 주요 이유다. 레옹 의원실은 또 페이스북 홈페이지에 마약탐지견과 테이저건을 소지한 경찰의 기차역 순찰 사진을 올려 “시민들이 위압감을 느끼는 이러한 행동을 멈추는 것이 녹색당의 목표”라며 법안 홍보에 나섰다. 

이 캠페인 후 레옹 의원실 페이스북은 곧 집중적인 사이버 공격 타깃이 됐다. 레옹 의원에 대한 인종차별적 발언이나 부모를 동물에 빗대는 등 ‘모욕’ 글이 쇄도했고 그의 프로파일 사진을 희화한 사진도 돌아다녔다. 국제사면위원회(Amnesty International) 조직가 출신으로 아시아계인 레옹 의원의 부친을 ‘늪지대 원숭이(swamp monkey)’라고 모욕했다.  

레옹 의원실은 페이스북 게시글을 조사하던 중 시드니 시티 지구대와 킹스크로스, 뱅스타운, 카브라마타 지역 경찰서에서 일부 글을 올린 정황을 파악했다. 또 다수의 경찰관이 ‘좋아요’를 누르고 개인 블로그에 게시글을 공유한 것도 확인했다.  

레옹 의원실은 9일 경찰청렴위원회(PIC)에 이러한 내용을 알리고 앤드류 스키피오니 NSW 경찰청장에게 ‘모욕’ 글을 게시한 경찰들에 대한 징계 조치를 요구했다. 

레옹 의원실은 성명에서 “위협적이고 공격적인 행위로부터 지역사회와 시민들을 보호해야 할 경찰이 성차별적이고 인종차별적인 공격에 연루된 것은 절대로 용납돼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레옹 의원은 “경찰의 사이버 공격은 정 떨어진다(disgusting).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경찰청 대변인은 “일부 경찰이 소설미디어 사용 원칙을 어겼을 가능성이 있다. 경찰윤리규정과 소셜미디어 사용 가이드라인에 따라 경찰은 편견없는 행동이 요구되며 정당이나 정치인에 대한 극단적인 비판 글도 써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트로이 그란트 NSW 법무장관은 “레옹 의원의 ‘마약탐지견 이용 제한’ 캠페인에 경찰들이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그에 대한 불만으로 인종차별적이거나 성차별적인 글을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일은 정당화될 수 없다. 경찰의 개입이 사실로 밝혀지면 책임을 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