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컬럼에서는 자산 투자시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위험(Risk)인 S.M.I.L.E을 중점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Sequencing Risk
2명의 투자자가 동일한 평균 8%의 수익율을 각자의 투자 Portfolio로부터 올렸다 할 지라도, 지속적인 추가 투자가 있고, 수익 또는 손실 발생 시점이 다를 경우, 각각의 최종 투자 자산 합계는 완전히 다른 결과(20% 이상의 차이)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우측의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투자 상품의 평균 수익율도 물론 중요하나 지속적으로 시장 상황을 잘 모니터링하며 최적의 투자 타이밍을 선택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arket Risk
금리나 주가·환율 등 시장변수가 불리하게 변동하여 자산이나 부채 등이 예상치 못한 손실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금리위험은 이자율위험(interest rate risk)이라고도 하며, 시장금리의 변동으로 인해 순이자소득이 변동하는 위험을 의미합니다. 가격위험은 주식·채권 등의 유가증권 투자에서 가격의 변동으로 손실을 입을 가능성을 말합니다. 환위험은 외환위험(foreign exchange risk)이라고도 하며, 환율의 변동으로 인하여 외화표시 자산의 가치가 감소하는 위험 및 부채의 순위험 포지션에서 손실이 발생하는 위험을 뜻합니다.

Inflation Risk
오늘의 $100의 가치는 10년뒤의 가치와 같을 수가 없으며 자연적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이러한 물가지수의 변화를 감안한 투자 자산 증식 전략이 필요수적이며, 반대로 물가지수의 상승을 극복하지 못하는 투자 수익율은 반대로 이야기 하면 자산의 가치가 감소한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Longevity Risk
생활 수준 상승과 의료 기술 발전으로 인해 이젠 은퇴후 25-35년까지의 시간을 근로 수익없이 살아갈 걱정을 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건강 100세 시대에는 수명 연장에 따른 적절한 은퇴 자산 관리 전략 및 자산 관리 계획이 더욱 더 필요한 시기입니다.   

Emotional Risk 
일반 투자자들은 시장의 변화와 기회에 냉정한 판단과 분석보다는 감정적으로 나서는 경향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하게는 시장이 과열되고 있는 시기에 추가 투자를 감행해 손해를 본다든지, 시장이 회복되고 있는 시점에서 시장에서의 퇴장을 결정해 자산 투자 회복의 기회를 놓치는 안타까운 감정적 선택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Brian’s Tip〉High Risk, High Return 이라는 말의 의미는, 나의 Risk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잘 관리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투자를 통한 보다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 전문가의 도움과 조언을 받으시는 현명한 자산 투자자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본 칼럼은 시리즈로 연재하므로, 한호 일보 Homepage 또는 Itap의 저의 전문가 칼럼의 전체 시리즈와 함께 보시면 독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글: 박철구 (Brian Park) 재무사 (AMP Financial Adviser) 제공

Chul Goo (Brian) Park and CNT International ABN 78 085 125 120 are Authorised Representatives and Credit Representatives of AMP Financial Planning Pty Limited ABN 89 051 208 327 Australian Financial Services License 232706 and Australian Credit License 232706.
General Advice Warning) This column contains information that is general in nature. It does not take into account the objective, financial situation or needs or any particular person.  You need to consider your financial situation and needs before making any decisions based on this information.  

면책사항: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내용은 개인의 재무상황이나 목표를 고려하지 않은 일반적인 (General Advice) 사항입니다.  따라서 독자의 선택으로 인한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