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모리슨 재무장관

레즈비언인 페니 웡 상원 야당 원내대표가 21일 “동성결혼 합법화에 대해 총선 후 국민투표(plebiscite)를 통해 결정하자는 턴불 정부의 제안에 반대한다”면서 “일반인들은 성적소수자들(LGBTI)이 일상적으로 당하는 차별과 동성애 혐오주의(homophobia)를 이해하지 못 할 것이다.

국민투표는 증오 논쟁을 부추기는 면허(license hate speech) 역할을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성 파트너와 2명의 자녀를 키우고 있는 웡 상원의원은 “턴불 정부가 제안한 국민투표는 많은 호주인들의 혼인증명서를 부인하기 위해 고안된 대안으로 반대 입장을 가진 사람들의 증오 발언을 부추기는 면허가 될 수 있다. ‘가장 공허한 빈 말(the hollowest of hollow words)’일 뿐이다. 성적소수자들에 대한 혐오주의는 추상적이지 않으며 매일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는 실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동성결혼 합법화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하며 현 상태 유지를 주장하는 스콧 모리슨 재무장관은 “보수적인 크리스찬들도 성적소수자들이 경험하는 것과 비슷한 증오와 편협함(bigotry)에 시달린다”고 반박했다. 

모리슨 장관은 22일(수) ABC 라디오와 대담에서 “페니가 제기하는 우려를 이해한다. 솔직히 말하면 강한 종교적 견해를 가진 사람들도 불쾌한 증오 발언과 편협함의 공격 대상이 된다. 나도 개인적으로 다른 견해를 가졌다는 이유로 인해 독설을 경험했다(experienced vitriol)”고 말했다. 모리슨 장관은 시드니에 있는 기독교단 중 미국의 오순절 계열의 교회(Pentecostal church) 신자로서 동성결혼에 반대하고 있다. 그는 이 이슈에 대해 “국민투표를 하기 전 사회적으로 정중한 논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턴불 총리도 23일 국민투표 제안의 당위성을 강조하며 이 논쟁에 가세했다. 그는 “연립이 재집권을 하면 국민투표를 할 것이며 정중한 형태로 진행될 것이다. 국민들이 다른 견해를 갖고 있으며 이런 견해를 밝힐 권리가 있다. 나와 빌 쇼튼 야당대표의 큰 차이는 나는 국민들의 상식과 가치관, 관대함을 존중한다는 점이다. 이 이슈에 대해 국민들이 정중한 논의를 할 수 있다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