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자베스 리(이슬기) ACT 준주의원 당선인(자유당)

노동당 5연속 집권 예상

녹색당과 연정 출범, 자유당 패배 인정

15일 ACT 준주 선거에서 호주 최초의 한국계 주의원이 탄생했다. 엘리자베스 리(Elizabeth Lee, 한국명 이슬기) 자유당 후보가 5개 대선거 중 쿠라종 선거구에서 준주의원으로 당선됐다.

ACT 준주 선거에서는 여야가 접전을 벌였지만 노동당이 녹색당과 연정으로 5연속 집권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17일(월)부터 재개되는 개표 결과에따라 최종 결정된다.

25석 중 집권 노동당이 12석을 확보해 2석을 차지한 녹색당과 연합으로 14석으로 재집권할 수 있다. 

야당인 자유당은 10석에 그쳤지만 한국계 변호사인 엘리자베스 리가 재도전에서 당선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호주 한국계 동포 중 주의원에 첫 당선자가 나왔다.

재집권이 확실한 노동당의 앤드류 바(Andrew Barr) ACT준주 수석장관은 “켄버라 유권자들이 경전철(light rail) 공약을 자유당의 버스 증설보다 선호했다. 예정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16일(일) 78% 개표 상황에서 노동당 득표율은 39%로 0.2% 상승했고 자유당은 35.6%로 3.3% 하락했다. 녹색당은 10.6%로 0.1% 하락했다. 

5개 대선거구로 나누어 5명씩 25석을 선출하는 ACT준주 의회는 헤어 클라크 제도(Hare Clark system)를 채택하고 있다. 이 선출법을 고안한 영국인 토마스 헤어와 제도를 보완한 호주인 타즈마니아 법무장관 앤드류 클라크의 이름을 딴 헤어 클라크 제도는 소수내각(hung Parliament)을 예방하는 장점이 있는데 호주에서는 타즈마니아주와 ACT 준주에서 채택하고 있다. 
 

노동당의 재집권에 환호하는 앤드류 바 ACT 준주 수석장관

5대 대선거구의 정당별 당선 현황은 다음과 같다.
• 머럼비지(Murrumbidgee): 노동당 2석, 자유당 2석, 녹색당 1석
• 예라비(Yerrabi): 자유당 2석, 노동당 3석
• 기닌데라(Ginninderra): 노동당 3석, 자유당 2석
• 브린다벨라(Brindabella): 자유당 3석, 노동당 2석
• 쿠라종(Kurrajong): 노동당 2석, 자유당 2석, 녹색당 1석

엘리자베스 리(이슬기)는 누구?
ANU법대 강사, ACT선거 두 번째 도전 당선

변호사인 엘리자베스 리(한국명 이슬기, 36)는 현재 모교인 ANU(호주국립대)와 켄버라대(UC) 법대 강사 겸 법률자문국(Legal Advice Bureau) 자원 봉사자로 활동하고 있다. 

4년 전 ACT 준주 선거에 자유당 공천을 받아 첫 도전을 했다. 첫 도전에서 비록 낙선했지만 선거구 유권자들에게 강력한 도전 정신과 함께 자유당의 브레인으로 젊은 활동가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 또 연방 총선에서는 ACT 하원 지역구에서 자유당 후보로 앤드류 리 노동당 의원에게 도전을 했다. 선거에서 엘리자베스 리 후보는 “책임감 있는 정부, 모든 사람을 위해 일하는 정부”를 강조했다. 두 번째 ACT선거에서 호주 한국계 동포 중 최초로 주의원에 당선되는 쾌거를 이룩했다. 호주 한인 커뮤니티의 경사가 생긴셈이다. 

엘리자베스 리는 7살 때 가족과 함께 호주로 이민을 왔다. 이슬기 당선인의 부친은 이연형 전 호남향우회장이다. 시드니에서 고교를 졸업하고 18살 때부터 켄버라에서 공부하며 거주하고 있다. 현재 브래든(Braddon)에 살고 있다. 

ANU대 법대를 졸업한 변호사로서 정부와 법무법인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고 호주젊은변호사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ACT법률협회 부회장이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