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 컬리튼 연방 상위의원이 원내이션당을 탈당해 무소속이 되겠다고 발표했다

로드 컬리튼(Rod Culleton, 사진) 연방 상원의원이 폴린 핸슨의 원내이션당(One Nation    Party)을 탈당해 무소속이 됐다. 이로써 원내이션의 상원 의석은 4석에서 3석으로 줄었다. 

서호주 담당인 컬리튼 의원은 “원내이션은 농지 매각과 은행업 조사 등 총선 공약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 나의 긍정적 정책 제안이 당에서 무시되고 일체의 지원이 없다. 또 사적인 비난 공세 등을 견딜 수 없다. 무소속으로 남을 것”이라고 18일 발표했다. 그는 “핸슨 당 대표가 나에 대한 공적 공격과 사임 요구, 선거 사무실 및 비서관 임명과 관리 등 무리한 요구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핸슨 당 대표는 “그는 의원 미팅에도 불참했고 팀의 일원으로 당에 협력을 하지 않았다. 또 무리한 요구를 했다. 그런 사람인 줄 몰랐고 크게 실망했기 때문에 그에게 사임을 요구했다. 탈당을 환영한다”라고 비난했다.  

지난 몇 주 동안 핸슨과 컬리튼 의원은 언론 플레이를 통해 상호 공격을 해 오면서 결별이 예상됐다. 컬리튼 의원은 정부의 백패커세금 13% 제안 당시 원내이션당과 결별했다. 정치권에서는 두 사람이 모두 자존심을 앞세우고 있고 언론 플레이를 너무 좋아하면서 문제 악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컬리튼 의원이 무소속으로 상원의원직을 계속 수행할지 여부는 최종적으로 향후 대법원의 판결이 좌우한다. 그는 지난 총선 전 절도죄로 기소(larceny conviction)돼 헌법 상 후보 자격이 무효가 될 수 있다. 그는 “기소가 취소됐기 때문에 당선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