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래디스 베레지클리안 NSW 주총리(왼쪽)와 존 바릴라로 부주총리

후유증 불구 2년 후 선거 감안한 결단 예상 

글래디스 베레지클리안 NSW 주총리가 전임 마이크 블레이 주총리가 반발을 무시하고 강행한 카운슬 통폐합(forced council amalgamations)을 백지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호주 언론들이 1일 보도했다. 이미 통합된 일부 카운슬을 종전처럼 복귀하는 것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카운슬 통폐합을 철회할 경우, 이는 전임자의 정책과 첫 결별이 되는데 이유는 2년 후 주선거에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선택일 수 있다. 

1월 존 바릴라로(John Barilaro) NSW 부주총리 겸 국민당 대표는 베레지클리안 신임 주총리에게 국민당이 더 이상 강제 통폐합을 지지하지 않을 것임을 통보했다. 그는 가브리엘 업톤 신임 지자체 장관과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회동을 가졌다고 말했다.    

주민투표를 통해 이미 통합된 카운슬을 분할하려면 상당한 후유증과 정부에 대한 비난이 예상된다.

주정부는 이미 통폐합으로 20개 카운슬을 신설했고 11개는 아직 소송 중이다.  

시티 동부 부촌인 울라라 카운슬(Woollahra Council)을 비롯한 몇몇 카운슬은 소송 중이다. 울라라 카운슬은 지난달 랜드윅(Randwick)과 웨이벌리(Waverly) 카운슬과 강제 통합에 반대하며 대법원까지 상고를 했다. 소송을 이끈 토니 젤처(Toni Zeltzer) 울라라 시장은 “카운슬의 미래에 대해 주민들이 결정한다는 여론을 주정부가 분명하게 들었다. 약 80%의 울라라 주민들이 통합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NSW 지자체협회(LGNSW)의 키스 로즈(Keith Rhoades) 회장은 “베레지클리안 주정부가 지역사회 목소리를 들었다”면서 정책 변경 움직임을 환영했다  

강제 통합 중단 또는 철회를 의미하는 이같은 정책 후퇴는 지난해 오렌지 지역구 보궐선거(Orange by-election)에서 계속 당선됐던 국민당 후보가 군소 정당인 포수 및 낚시꾼당(the Shooters and Fishers Party) 후보에게 패배한 충격 이후 자유-국민 연립 정부 안에서 결정된 것으로 보인다. 이 보궐선거에서 국민당의 지지율은 무려 20% 이상 폭락했다 

정계 은퇴를 선언한 마이크 베어드 전 주총리와 질리안 스키너 전 보건장관의 시드니 2개 지역구도 보궐선거를 치러야 한다. 스키너 전 장관의 노스쇼 지역구(North Shore)에서 노스 시드니. 모스만, 윌로비의 통합에 대해 주민들의 반대 의견이 높다. 베어드 전 주총리의 맨리 지역구에서는 카운슬 통합 반대자들이 자유당 후보 낙선 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