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노나 초등학교 수업에서 이뤄지는 피드백 방법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켰다.

한 초등학교의 수업방식이 학생들의 성적을 놀랍도록 향상시켰다.

시드니 남쪽으로 한 시간 반 가량 떨어진 울룽공 지역에 위치한 우노나 초등학교(Woonona Public School).

시드니모닝헤럴드지는 NSW주 소재 학교 중 학생들의 성적향상 최고 학교 중 하나로 이 학교를 소개하며 "성공 비밀은매일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들간 피드백"이라고 28일 보도했다.

이 학교의 로레인 브래드웰(Lorraine Bradwell) 교장은 “학습법으로서의 피드백은 단순한 칭찬이나 실수에 대한 지적에서 끝나지 않는다. 잘한 부분을 격려하되 보다 발전된 그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를 학생이 찾아낼 수 있도록 인도하는 작업을 포함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피드백 교육방법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시기가 중요하다. 피드백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우노나에서는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그 과정이나 영향 등을 매일 매일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학교에서의 피드백은 교사와 학생사이에서 뿐만 아니라 학생들간에도 이루어진다.

저명한 교육학자 존 해티(John Hattie) 교수에 따르면 피드백은 학생성취도에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로 효과가 매우 높다.

헤티 교수는 “효과적으로 활용될 때 학생들의 학습 발전은 8개월 정도, 교육효과를 2배 정도 발전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피드백은 단순이 이미 알려준 것을 재확인하는 것만이 아니라 앞으로 배울 내용에 대한 가이드를 해주는 것이다. 우리가 질문을 할 때 다음에 어디로 가느냐고 질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호주 교사와 학교 리더쉽 연구소(Australian Institute for Teaching and School Leadership)’와 ‘심화학습 연구소 (Evidence for Learning)’는 공동으로 그동안 학업성적이 향상되는 뚜렷한 증거를 근거로 효과적인 피드백 방안을 위한 교육 도구들을 고안해 왔다. 

심화학습 연구소의 매트 디블 소장은 "피드백 수업방식은 저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