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9일(토)은 NSW 지방자치단체의 직선 시장과 시의원을 선출하는 선거일이다.
 
NSW 카운슬 통폐합으로 인한 혼선이 예상돼 유권자는 지역구와 투표소를 정확히 확인하고 투표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
 
유권자는 본인이 등록된 지역구의 투표소에서만 투표할 수 있다. 만약 지역구가 워드(ward)로 나눠져 있으면 등록된 워드의 투표소에서 투표해야 한다. 투표소는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설된다.
 
의무 투표제이기 때문에 18세 이상 유권자는 이번 선거에 참여하지 않으면 55달러의 벌금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선거에 출마한 한국계 후보는 모두 8명으로 선전이 기대된다.
 
스트라스필드카운슬의 자유당(그룹 C) 4번 김현지(영어명 베네사 김) 후보와 무소속(그룹 A) 5번 신은주 변호사, 버우드카운슬의 자유당 3번(그룹 B) 강경희(크리스티나 강) 후보가 출마했다.
 
라이드카운슬 웨스트워드의 노동당(그룹 A) 2번 김상희(피터 김) 후보와 더힐스샤이어(The Hills Shire)카운슬 노스워드의 노동당(그룹 C) 2번 신숙희(수잔 리) 후보도 등록했다.
 
컴벌랜드카운슬 리전트파크워드의 노동당(그룹 C) 3번 황자연(글로리아황) 후보와 사우스그랜빌워드의 자유당(그룹 E) 3번 박정남(존 박) 후보 및 노스시드니카운슬 빅토리아워드의 무소속(그룹 A) 3번 장지선 후보도 출마했다.
 
● 투표 방법, 그룹이나 후보 선택해 표기 = 이번 선거에선 대부분 2명 이상의 시의원을 선출한다. 이럴 경우 투표 방법은 2가지다. 그룹이나 개별 후보 중 하나를 택일해서 선호 순서를 표기하면 된다.
 
투표용지 굵은 선 위의 그룹을 선택할 경우 가장 선호하는 그룹에 1을 표기하면 된다. 나머지 그룹에 선호 순서대로 2, 3, 4…번을 추가 기입해도 된다.
 
굵은 선 아래의 개별 후보를 선택할 경우 카운슬 선출 시의원 인원의 절반 이상 번호를 표기해야 한다. 예를 들어 스트라스필드의 경우 7명 시의원을 선출하기 때문에 적어도 1번부터 4번까지는 표기해야 한다. 물론 5번 이상을 표기해도 된다. 만약 10명의 시의원을 선출한다면 적어도 5번까지는 표기해야 한다.
 
이에 유권자들은 카운슬 선출 시의원이 몇 명인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투표장으로 향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