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콤 턴불 총리

새로 당선되면 취임 후 21일내 공개


연방 정부와 야당이 정치권의 이중국적 위기를 끝내기 위한 의원들의 시민권 정보 공개안에 합의했다.

말콤 턴불 총리가 시민권 정보 공개안을 6일 제시한지 1주일만인 13(월)일 노동당과 세부 내용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다. 노동당이 요구한 정보 공개 내용 강화와 보다 신속한 정보 공개 요구를 턴불 정부가 수용한 것.

이에 연방 상하원 의원들은 턴불 총리가 애초 원했던 올 12월 셋째주 보다 훨씬 빠른 12월 1일 오후 5시까지 시민권 이력과 신분을 공개할 예정이다. 새로 당선된 의원들은 의원 취임 선서 후 21일 내에 시민권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연방 의원들은 출생일과 장소, 출생 당시의 시민권 및 해외 출생시 호주 시민권 취득에 관한 세부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 본인이 이중국적자가 아닌 이유와 외국 국적 포기 입증 내용은 물론 부모와 조부모의 국적에 대한 내용도 공개해야 한다.

이런 시민권 정보 공개 규정을 위반하거나 기만한 의원은 의회 모독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

정부는 의원들의 시민권 정보 공개를 요구하는 결의안을 13일 연방상원에 상정해서 통과시킨 후, 이달 내로 하원에서도 통과시킬 계획이다.

12월 1일까지 의원 시민권 정보가 공개되면 이중국적 보유 의원이 추가로 밝혀져 내년 초에 대규모 보궐선거가 예상되고 있다. 12월 2일 뉴잉글랜드, 16일 베네롱 보궐선거가 시행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