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 참석자들

미 총영사관 MLC빌딩 앞 100여명 참석 

8일 (금) 오후 12시 30분부터 주시드니 미국총영사관이 입주한 건물인 시티의 MLC센터 앞(마틴 플레이스)에서 ‘한반도 반전평화시위’가 열렸다. 시위에는 시드니 소재 반전 평화단체들과 노동조합, 시드니 촛불연대의 회원 등 약 100명이 참석했다. 시위의 목적은 한반도 반전 평화, 북한과 미국의 평화협정 체결, 미국의 유엔 핵무기금지협약 비준 촉구 등이다.

시위자들은 “군사게임 중지하라. 전쟁대신 평화를. 전쟁은 이제 그만” 등의 구호를 외쳤다.  녹색당의 리 리아논 의원은 참석을 못했지만 성명서에서 "다윈에 있는 미국 군사기지를 철수시키라"고 주장하면서 "한반도 긴장해소를 위한 평화적 해결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발언을 하는 시드니촛불연대의 김신일 변호사

가톨릭 세계평화운동단체인 팍스 크리스티(Pax Christi)의 클라우드 모스토위크 신부는 "핵무기는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가 아니라 핵무기를 가지는 것만으로도 도덕적으로도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트럼프 대통령이 말하는 평화는 폭력을 기반으로 한 평화다. 그것은 진정한 평화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시드니촛불연대의 김신일 변호사도 한반도에서 두 번의 전쟁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는 점을 역설했다. 

시드니 반전협회의 피프 힙만과 핵터 레미지(Hector Ramage) 회원

시드니 반전연합(Sydney Stop the War Coalition)의 피프 힌만은 "지난 9월 말콤 턴불 총리가 미국이 북한과 전쟁을 할 경우 호주도 참전할 것이라고 말한 것은 독단적 결정으로 호주 국민 다수의 의견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연대합창단과 민중가요 노래패 '하날소래'가 님을 위한행진곡을 불렀다

연대 합창단(Solidarity Choir) 단원들이  한인 노래패 ‘하날 소래’와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불렀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