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018년 4월 27일(금)은 남북한은 물론 국제적으로도 역사적인 날로 기록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판문점의 군사분계선 앞에서 활짝 웃는 얼굴로 상봉하며 뜨겁게 악수를 나눈 뒤 정상회담장인 남측 평화의집으로 향할 때, 전세계 시선이 ‘한반도의 봄’에 주목할 것이다.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프레스센터(MPC)에서 약 3천명의 국내외 기자들이 세계적 빅 뉴스를 전 세계로 보낼 것이다. 

북한과 미국이 ‘말폭탄’을 주고받으며 위기가 고조되던 한반도에서 불과 4개월 만에 이처럼 드라마틱한 전환이 이뤄지리라곤 상상조차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정전 65년’ 만에 이제 두 정상이 머리를 맞대고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담판을 지을 일만 남았다. 

북핵위기가 한창일 때 집권한 문재인 정부는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동참하는 한편으로 한반도 전쟁반대를 천명하고 북한에 대화메시지를 보내야 하는 이율배반적인 어려운 처지에서도 지혜와 용기, 균형감각을 잃지 않았다. 한국내 일부 정치 세력과 국제 사회의 조롱도 물론 있었지만 이런 행위는 이제 아무런 가치가 없어졌다.
문 대통령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매개체로 활용하며 역사적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성사시키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자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이 선정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The World Most Influential People)'에 이름을 올렸다. 또 미국 경제잡지 포천은 문 대통령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지도자 50명'의 4위에 선정했다. 포천은 문 대통령이 "더 공정한 경제를 만들어내기 위한 개혁을 신속하게 이행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대화를 조율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고, 이는 잠재적인 남북화해의 전주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제 남북관계의 큰 수레바퀴가 70년 만에 한반도 평화체제라는 종착지를 향해 움직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미국의 동의 없는 한반도 정전선언은 큰 의미가 없다. 남북회담과 북미회담은 같은 연결선상에 있다. 때문에 문 대통령이 과연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확실한 비핵화 메시지를 선언문에 얼마나 담아낼 수 있느냐가 결국 남북을 넘어 북•미 정상회담, 나아가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의 운명을 좌우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핵 폐기를 하겠느냐”는 날짜 약속을 받아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앞서 북한은 21일 노동당 제7기 3차 전원회의에서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시험발사를 중단키로 결정하고, 그 실천 조치의 하나로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쇄했다. 북한이 비핵화라는 여정을 위해 반드시 지나가야 할 이런 조치들을 선제적으로 내놓은 점은 평가할 만하지만 아직은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상태다. 
 
북한이 대담한 핵폐기 가능성을 시사했지만 미국이 요구하는 완전한 핵폐기와는 여전히 간극이 있다. 핵합의 후 실행 단계에서 어긋난 전례를 감안하면 아직도 갈 길이 멀다. 북핵 문제의 최종적 타결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결정될 수밖에 없다. 남북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북•미 정상이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낼 수 있게 길을 닦아야 한다. 그러려면 먼저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확인하되 비핵화의 개념도 명시할 필요가 있다. 북한의 핵보유는 받아들일 수 없으며 완전한 비핵화가 목표여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비핵화 방법론을 둘러싼 북미의 간극이 현재로선 가장 큰 걱정거리일 것이다. 그러나 남북 간 적대행위 금지를 포함한 군사대결 종식 방안을 논의, 종전선언을 하고 북미가 비핵화 원칙에 합의하면 남북미 3자의 평화협정 선언으로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 북미가 비핵화 방식에서 이견이 있다지만 포괄적 비핵화 또한 이행은 단계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중재 여지는 충분하다.   

'비 온 뒤 땅이 굳는다'는 한국 속담처럼 남북 정상이 지혜와 용기를 발휘해 남북관계 발전에 획을 긋는 성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 지구상에 마지막 남은 냉전지대가 사라지는 것을 우리 모두 목격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750만 해외동포들 모두가 2018년 4월 27일, 판문점이 ‘평화의 다리’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