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열린 5.18 광주민중항쟁 38주년 기념 공동토론회

7개 동포 단체 공동주최..열띤 토론 전개
 
5.18 광주 민중항쟁 38주년 기념 공동토론회가 16일(수) 노스라이드 커뮤니티센터에서 열렸다. ‘보아라 오월의 진실, 불어라 평화의 바람’이란 주제로 진행된 토론회는 시드니 촛불, 호주민주연합, 세월호를 기억하는 시드니 행동(이하 세시동), 시드니 평화의 소녀상 실천추진위원회, 한인 교육문화센터, 혼스비 노랑풍선, 힐스 촛불 등이 공동 주최했다. 이 토론회는 18일 한인회관에서 열리는 ‘5.18 시드니 광주민주화운동 38주년 기념식’과는 별도 행사다.

김정곤(세시동)씨가 사회를 맡은 이 공돈토론회에서 이연정씨는 ‘5월 광주 민중항쟁 정신’의 주제 발표에서 절대 권력에 굴하지 않고 저항한 광주시민들의 연대정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발제에서 신준식 박사는 “불의에 맞선 저항정신과 광주시민들의 공동체를 이루어낸 대동정신을 계승하자”고 말했다. 

강성형 호주민주연합 부회장은 “요즘 사회 일각에서 거론하는 화합은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용서를 구한 후 가능하다. 아직까지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세력들과의 연대나 화합은 어불성설”이라고 비난했다.

이회정 회계사는 방북 경험을 설명하면서 “북한도 급변하고 있다. 각자 위치에서 호주 해외동포들의 분단 극복과 동질성 회복을 위한 역할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