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이민자의 약 90%가 시드니와 멜번 두 도시에 정착한다고 연방 내무부의 미공개 자료가 밝혔다.

오스트레일리안지가 입수한 연방 내무부의 최신 자료에 따르면 2017/18년 호주에 도착한 11만2000명 기술이민자들 중 87%는 시드니와 멜번에 영구 정착했다.

이에 기술 이민자를 이들 양대 도시 이외의 지역에 거주하도록 강제할 연방정부의 이민 정책 도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알란 터지 연방 시민권다문화부 장관은 7일 멜번의 호주경영자협회(Business Council of Australia) 연설에서 “인구 증가는 일차원적인 이슈가 아니다. 규모나 분배와 연관돼 있다”면서 “만약 인구가 보다 고르게 분배됐거나 인프라가 미리 갖춰졌다면 오늘날 시드니와 멜번에서 겪고 있는 체증 압박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턴불 정부는 신규 기술 이민자들의 일정 비율을 시드니와 멜번 이외의 도시와 지방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요건이 부과된 비자를 포함한 이민정착 정책을 올해 말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터지 장관은 일정 비율의 기술 이민자를 애들레이드로 유인하는 방안에 대해 남호주의 스티븐 마샬 주총리와 협의 중이다.

정부가 최대 표적으로 삼는 부문은 일반독립기술이민(independent general skilled migration stream)으로 연간 약 4만4000명이 들어오고 있다.

터지 장관은 경영자단체들도 기술이민이 가져올 혜택과 더불어 이민 논쟁의 실상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면서 주택과 토지 가격, 공공시설, 체증 및 치안에 미치는 악영향을 언급했다.

그는 또 이민 프로그램의 실패 사례로 호주에 도착한지 6개월이 지난 독립기술 이민자들의 실업률이 2009년 12%에서 2011년 22%로 급증한 사실을 언급하며 “우리는 기술이민을 통해 항상 일관되게 최고의 가장 뛰어난 인재를 유치해온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