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큰 모래 먼지 폭풍이 시드니를 강타할 가능성으로 화재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NSW주에 이번 주에는 큰 모래(sand-blasted)먼지 폭풍이 시드니를 강타할 수도 있다고 기상대가 예보했다.

지난 주 NSW 서부 지역을 덮친 대규모 모래 먼지 폭풍이 이번 주에 다시 불어올 수 있다는 한랭전선을 앞두고 기온이 오르면서 바람이 불기 시작해 시드니까지도 도달할 수도 있다는 것.

가브리엘 우드하우스 기상대 예보관은 “현재 NSW는 전 지역이 가뭄이 선포되어 있어 매우 건조한데 강한 바람이 합쳐지면 화재 위험이 높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시드니의 기온은 15일(수)까지 서서히 올라가면서 시드니 도심은 8월 평균보다 약 7도 높은 25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NSW는 전 지역에 걸쳐 가뭄이 선포됐다. 15일 불어오는 모래먼지 폭풍이 2009년 9월 시드니를 강타한 정도의 규모가 될지 예측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하지만 먼지 가득한 봄의 시작을 알리는 예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NSW  남서부 지역 발라날드의 농부 앤디 고먼은 “작물이 모래 바람으로 심한 타격을 받았고 소용돌이 바람이 흙을 날려버리면서 점점 불모지가 되고 있다. 날씨가 너무 건조해서 이 지역의 겨울 농작물 대부분이 발아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지역에서 먼지 폭풍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올해처럼 8월에 발생하는 것은 매우 드문 경우"라고 말했다. 

NSW에 불어오는 대부분의 모래 먼지 폭풍은 퀸즐랜드 남서부와 남호주의 극심한 건조지역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