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패터슨 의원(자유당)이 협박 의혹을 부인했다

지난 달 집권 자유당의 2차 당권 경쟁에서 피터 더튼 내무장관 지지자들이 43표를 끌어모으기 위해 의원들을 상대로 억지와 회유, 협박 등 ‘더티플레이(nasty standover tactics)’를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1차 당권 경쟁 실패 후 말콤 턴불 당시 총리가 더튼 장관에게 과반 이상의 지지를 받았다는 증거를 제시하면 2차 당권 경쟁을 할 것이며 그는 나서지 않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피터 더튼 내무장관

이에 더튼 지지파는 43표 확보를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여러 명의 보수 성향 의원들이 그룹을 지어 회유 대상 의원실을 갑자기 방문해 지지 서명을 할 때까지 떠나지 않는 등 추태를 부린 것으로 밝혀졌다. 또 내년 총선 공천심사(preselection)에서 불이익을 받게될 것이란 협박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더티플레이로 43명의 서명을 받았지만 정작 턴불 전 총리가 나서지 않은 2차 당권 경쟁의 최종 표결에서 더튼은 중도 세력의 지지를 받은 스콧 모리슨 전 재무장관에게 40:45로 5표 차이로 패배했다.   

ABC 방송은 젊은 보수 성향 의원들인 앤드류 헤이스티, 마이클 수카, 제임스 페터슨, 제드 세젤리아, 토니 페이신, 조나산 두니암을 협박 행동을 한 의원들로 암시했다. 

그러나 이들은 모두 이런 행동에 대해 모른다고 부인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