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연방경찰(AFP)이 유럽 출신 2명의 여성에게 발급한 ‘오페어 비자(au pair visas)’ 파문과 관련해  피터 더튼 내무장관의 사적 이메일 유출 경로를 조사하기위해 11일(목) 캔버라의 내무부 본부를 급습했다.  AFP는 내무장관이 관장하는 부서 중 하나다. 

ABC에 따르면 “연방경찰은 더튼이 수장으로있는 내무부 해당 부서로부터 ‘정보의 무단 공개(unauthorised disclosure of information)’에 대한 불만을 접수했다”면서 “컴퓨터 시스템에 보관되어있는 증거를 확보해줄 것을 것을 요청받고 수색 영장을 발부 받아 캔버라 소재 내무부 본부 관련 부서 건물 중 하나를 급습했다”고 보도했다.

ABC는 이어 “더튼 장관 집무실 직원들과 다른 사람들 사이에 주고 받은 전자 메일에는 더튼 장관이 호주풋볼리그(AFL)  질론 맥클라클란 CEO의 친척과, 한때 퀸즐랜드 경찰관 시절 더튼의 동료였던 전직 경찰관의 청탁을 받고 이민부로부터 강제 출국 명령을 받은 2명의 유럽 출신 여성들에게 장관 재량권을 행사하면서 관광비자를 발급한 내용이 담겨있다”면서 “ 이 내용이 지난 달 노동부에 유출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내무부 내부의 이메일 유출에 불만을 품은 더튼 장관은 "기밀 정보의 무단 공개는 형사 범죄에 해당(potential breach of the criminal law)된다"면서 "연방경찰에 의해 신속히 조사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동안 '오페어 비자'와 관련해 자신은 잘못한 것이 전혀 없다고 주장해온 더튼 장관은 “오페어 비자 건은 전 국경수비대장 로만 퀘드블릭의 동료가 빌 쇼튼 야당대표와 함께 일하면서 만들어낸 스토리"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한편, 익명의 한 정부 고위 공무원은 더튼 장관이 주도하는 경찰의 이번 수사에 대해 "더튼 장관이 주장하듯  ‘공익을 위한 국가의 정보는 기밀로 보호'되어야 하지만 엄격한 보안절차를 벗어난 더튼의 사적인  문서가 보호 받아야하는지 의문스럽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