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교생 60명 2박3일 합숙통해 ‘정체성’ 바로세워 
수준급 역사.문화교육..  15명 강사진 수고 

우천 관계로 실내에서 사물놀이

올해 4회째인 청소년 민족캠프(The 4th Korean Youth Camp for History and Culture, 이하 민족캠프)'가 10월 11- 13일(목-토) 시드니 노던비치의  콜라로이센타에서 중고교생60명이 참가하는 가운데 성료됐다.

민족캠프는 광복회 호주지회(회장 황명하, 이하 광복회)와 시드니 한국교육원(원장 김기민, 이하 교육원)이 공동 주관하고 있다. 올해 운영위원과 강사 등 15명이 합숙하며 수고했다.  

환영사에서 황명하 회장은 “민족캠프를 통해 자아정체성, 민족정체성, 국가정체성을 바로 세우고 굳건히 하는 기회를 가져보라”고 당부했다.

이백순 호주대사는 영상 축사에서 “우리 민족이 세계무대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하고 호주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어달라”고 격려했다. 

입소식 단체 사진

올해 민족캠프는 정체성 교육과 조별 활동을 강화했고 K-팝, 다도(茶道), 각종 아리랑 노래 배우기 등 문화교육에 변화를 주었다. 

또 임정은 독립기념관 교육팀장, 박수정 학예사, 레오니드 페트로프 ANU 박사, 김기민 교육원장, 박소정 문화원장, 정원일 SCD 겸임교수, 송애나 씨(빅토리아 주정부 공무원)와 이다형 애들레이드 강사 등 12명의 강사가 2019년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역사교육에 촛점을 둔 다양한 프로그램과 한민족의 정신, 역사, 문화, 독도, 일본군 ‘위안부’, 통일을 주제로 한 교육을 진행했다.

일반강의, 체험학습, 음악교육, 전통민속놀이, 촛불의식을 포함한 특별활동 후 참가자들은 민족캠프 마지막 날  ‘한국 역사와 문화를 배우는 이유’에 대해 조별 발표회’를 가졌는데 멋진 퍼포먼스가 연출됐다. 
임정은 독립기념관 교육팀장은 격려사에서 “호주 한인 청소년들과 2박 3일을 지내며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다”며 “불의를 보면 일어설 줄 아는 3•1독립정신을 기억해 달라”고 말했다.

민족캠프 참가학생들은 11월 17일(토) 시드니 한인회관에서 거행될 ‘제79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행사’에 참석해 기념식과 민족캠프  발표회를 이끌 예정이다.  
 

조별 발표회 대상 시상식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