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콧 모리슨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1일 부에노스 아이레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일(현지 시간)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회의 기간 중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첫 만남에서 “이제 막 서로를 알게됐는데 지금까지는 좋았다. 훌륭한 관계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그는 매우 짧은 기간에 총리로서 멋진 일을 해냈다(done a fantastic job)”고 호평했다. 

모리슨 총리는 “호주와 미국은 항상 가장 중요한 우방이었다. 여러 전략적 협조 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또 민간 교류에서도 더 없이 좋은 관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양국 정상은 교역, 태평양에서 협력, 이란과 북한 관련 안보 이슈 등에 대해서 논의를 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이 1월이나 2월에 열릴 것 같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일 보도했다.

스콧 모리슨 총리와 미크롱 프랑스 대통령

트럼프 대통령은 주요 20개국(G20) 회의를 마치고 귀환하는 길에 에어포스원 기내에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말하고 "세 군데 장소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세 군데가 어디인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일정 시점에(at some point) 김 위원장을 미국에 초청할 것"이라고도 말해, 2차 북미정상회담 장소는 미국이 아닐 것임을 시사했다.
 

G20 정상들과 국제 기구 대표들

미국은 그동안 1월초에 북미정상회담을 여는 방안을 염두에 둬 왔다. 하지만 선(先) 비핵화 조치와 제재 완화 문제를 둘러싸고 북미 사이에 접점이 마련되지 않으면서 북미정상회담의 의제와 일정 등을 조율할 고위급회담이 아직 열리지 않고 있는 상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