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민의 해외여행이 급증하자 중국정부가 이를 상대국가를 위협하는 지렛대로 이용하고 있다.

2030 년까지 중국인의 연간 해외 여행객 수가 4 억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자국민의 여행객 급증이 여행 국가의 수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점을 이용, 이를 상대 국가를 길들이는 지렛대 (global leverage)로 사용하고 있다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017 년 중국 해외 관광 관광 연구소 (China Outbound Tourism Research Institute)에 따르면, 중국인 관광객은 1 억 4천5백만 명으로 전 세계에서2 조 1 천억(호주 달러)불을 지출했다. 또 유엔 세계 관광기구 (UNFCC)는 중국 관광객이 올해까지 전 세계 여행경비 지출의 2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자국민의 해외여행이 급증하자 중국 정부는 중국의 노선에 반대하거나 지지하지 않는 특정 나라를 여행하지 못하도록 제한시키고 있다. 

중국정부가 사드배치에 따른 보복 차원에서 한국으로의 여행금지를 추진한 것이 대표적인 예다. 

중국 정부는2017년 3월 미국 주도의 미사일 방어(MD) 체계 배치를 둘러싸고 외교적 마찰이 발생하자 동계 올림픽을 불과 몇 달 앞두고 한국으로의 단체 관광를 비공식적으로 금지시킨 바 있다. 그 결과 한국은 96억 달러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

또 작년 대만과의 외교관계가 악화되자 태평양의 팔로우 (Palau)섬 국영 패키지 여행을 금지시켰다.

더 나아가 재제 대상에 국가 만이 아니라 호텔 체인 메리어트, 콴타스 항공, 델타 항공사 등 국제적인 회사들까지 포함시키기도 한다. 이 회사들은 중국 대신 홍콩과 대만 지지를 공개적으로 사과해야만 했다.

중국 외교 전문가 소우 킷 톡(Sow Keat Tok) 멜번대 교수는 “ 중국 정부는 중국에 대한 비판자들을 처벌하고 해외에서 중국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관광카드’가 매우 유용한 방책(a useful stick)으로 인식, 이를 적극 활용한다”면서 “ 중국인 광광객 수가 증가할수록 그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