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이상 또는 담배ᆞ주류 품목은 제외 

현명한 소비 노하우 및 할인정보를 공유하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슈퍼마켓 스캔 결제 오류로 인한 제품 무료 구매 경험담이 늘고 있다. 

최근 한 소비자가 값 비싼 양다리(leg of lamb) 고기를 무료로 받은 사례를 페이스북 그룹 ‘가격 할인 중독자 모임’(Markdown Addicts)에 공유했다.

그는 "오늘 콜스에서 첫 무료 제품을 스캔했다(Scored my first free item from Coles today)”며 인증사진을 올렸다. 사진에는 kg당 $10 제품이 $12로 계산돼 해당 금액이 전액 환불된 영수증이 찍혀 있었다.

그는 울워스, 콜스, 알디 등 대형 슈퍼마켓에서 시행되나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은 규정(code of practice) 덕분이라고 밝혔다.

호주 소비자보호법에 따르면, 계산할 때 품목에 표시된 가격보다 더 높은 가격으로 스캔 결제되면 업체는 그 차액을 환불해줘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형 슈퍼마켓은 ‘자발적 스캐닝 전국 규정’(voluntary national scanning code of practice) 가맹업체로 스캔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품목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콜스의 스캐닝 규정문(Promise on Price Scanning)에는 ‘정확한 제품 가격과 과도 청구금액과의 차액을 환불해주는 호주 소비자보호법을 능가하는 규정’이라고 명시돼있다.

울워스 대변인은 "스캔한 가격이 제품 표시가보다 높으면 무료로 제공되지만 $50 이상 및 담배, 주류 품목은 제외된다”고 밝혔다.

‘가격 할인 중독 모임’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양다리 외에도 스테이크 고기와 양갈비, 아기 기저귀, 애완동물 사료 등에서 스캔 오류를 발견해 제품을 무상으로 받았다는 다른 사례도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