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 오늘은 ‘강’ & ‘바다’와 관련이 있는 문화와 글자들에 대해서 배워보자. 우선 한국에서 가장 중요한 강의 이름은 무엇일까? 
J : 한강이요. 우리 할머니 집이 한강 근처라서 알아요. 한강 옆에 아파트들이 엄청 많이 있어요.
T : 맞아.^^ 한강은 한국을 대표하는 강이라고 할 수 있어. 그리고 옛날 사람들 역시 대체로 강가나 바닷가 주변에 모여 살았어. 그 이유가 뭘까? 그림을 보고 생각해 보자.
M: 강가나 바닷가에는 먹을 게 많잖아요. 물고기랑 조개가 많아요. 

D : 사람들이 창을 던져서 물고기를 잡고 있어요.
H : 그물을 치는 것도 보여요.
T : 사람들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물이란다. 옛날 사람들은 강가나 바닷가 주변에 집을 짓고 살면서 낚시도 하고, 사냥도 하고, 열매도 주워서 먹었어. 시간이 지나면서 먹을거리가 풍성한 마을은 점점 더 커져서 도시가 되고, 도시가 점점 커지면서 큰 나라가 만들어지게 된 거야. 나라가 생기면서 문화도 점점 발전하게 되는 거지. 그럼 다음 지도를 한 번 보자.

T : 지도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단어가 무엇이니?
H : ‘문명’이요. 그런데 문명이 무슨 뜻이에요?
T : 음...사람들이 살고 있는 사회와 문화가 아주 많이 발달한 것을 ‘문명’이라고 해. 그런데 지도에는 4개의 문명이 보이지?
D : 이집트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더스 문명, 그리고 중국 문명이에요.
T : 그럼 이 문명은 어떤 곳에서 발달하게 된 걸까?
M : 주변에 모두 강이 있어요. 
J : 나일강, 유프라테스강, 인더스강, 황하강이에요.
T : 아주 잘 봤어. 즉 4대 문명은 모두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았던 강 주변에서 많이 발전한 거야. 그럼, 사람들은 강 주변에 살면서 어떤 글자들을 만들게 되었을까? 그림을 보고 얘기해 보자.

① ② ③ ④ ⑤ ⑥ ⑦
H : ①번은 물고기 모양이고, ⑦번은 사람이 서 있는 모양이에요.
D : ⑥번은 물이 흐르는 모양인 것 같아요. ③번은 마인크라프트에 나오는 얼굴 같아요.
M : ⑤번은 사람이 손에 뭔가 들고 던지는 모습 같아요. 
T : 아주 비슷하게 잘 봤어. 그럼 하나씩 살펴보자. ①번은 물고기 [어]란다. 비늘이랑 지느러미가 아주 잘 표현되어 있어. ②번은 조개껍질을 벌려놓은 모양이야. 그래서 나중에 조개 [패]라는 글자가 되지. ③번은 사람들이 강가에 던지는 그물 모양으로 그물 [망], ④번은 두 개의 노가 달려 있는 배 모양으로 배 [주], ⑤번은 사람이 창을 들고 던지는 모양으로 창[과], ⑥번은 물이 흐르는 모양으로, 시내 [천], ⑦번은 사람이 팔을 벌리고 서 있는 모양으로, 크다 [대]라는 글자로 발전했어. 그런데 이 글자들 중에 ②번을 자세히 살펴보자. 사람들은 조개를 어떻게 사용했을까?
H : 먹기도 하고, 음...돈으로 사용하기도 했어요. 지난 시간에 배웠어요. 카카오 열매가 많은 곳에서는 열매를 돈처럼 썼고, 바닷가 주변에 사는 사람들은 조개를 돈 대신 사용했다고 했어요.
D : 목걸이랑 팔찌도 만들었어요.
J : 박물관에서 호주 사람들이 옛날에 만들었던 그물이랑, 조개로 만든 장식품 본 적 있어요.
T : 아주 잘했어.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옛날 사람들은 조개를 음식으로만 사용했던 게 아니라, 자신들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목걸이라 팔찌, 가면 등 장식품으로 사용하기도 했단다. 

T : 그런데 작은 마을이 도시가 되고, 큰 도시가 나라로 발전하면서 사람들에게는 강한 힘을 가진 왕이 필요하게 되었어. 그리고 나라를 더 크게 확장하기 위해서 서로 전쟁을 일으키기도 했지. 그럼 ‘강’ 때문에 전쟁이 일어나기도 했을까?
M : 네. ‘강’ 주변에는 먹을 것도 많고, 사람들도 많이 살고 있으니까, 좋은 강이 있으면 빼앗았을 거 같아요.
T : 맞아. 한국에서 가장 중요한 ‘한강’ 주변은 아주 오래전부터 전쟁이 자주 일어났던 곳이란다. 지도를 한 번 보자. 세 개의 지도가 어떻게 다를까?

J : 고구려, 백제, 신라 세 나라가 나와요.
H : 지도마다 나라의 크기가 달라요. 첫 번째 지도는 고구려가 크고, 두 번째는 백제가 크고, 세 번째는 신라가 커요.
D : 한강 때문인 거 같아요. 한강을 빼앗은 나라가 힘이 더 센 거 같아요.
T : 와우! 아주 잘했어. 이처럼 옛날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강 주변에서 사회와 문명이 발전했단다. 다음 시간에는 ‘농사’에 관련된 이야기를 배워보도록 하자. 오들도 수고 많았어.

천영미
고교 및 대학 강사(한국) 
전 한국연구재단 소속 개인연구원
현 시드니 시니어 한인 대상 역사/인문학 강사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