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총리 “세부 내용 보고 검토”, 야당대표 “개정 선호”

낙태 합법화 이슈가 NSW 주선거에 뜨거운 감자가 될 전망이다. 연방 노동당이 낙태 합법화와 낙태 시술을 더 쉽게 하는 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주 선거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타니아 플리버섹(Tanya Plibersek) 연방 야당 부대표가 논란의 불을 붙였다. 

그녀는 “노동당이 연방 총선에서 이기면 공공병원에서도 낙태 시술을 할 수 있도록 할 것 같다. 낙태 합법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주장했다.

5월로 예상되는 연방 총선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노동당의 승리를 예상하고 있다. 이 때문에 3월 23일의 NSW 주선거에서 어느 당이 이기든, NSW 주의 낙태 금지법을 개정하도록 요구받을 가능성이 크다. 

NSW 여야 모두 다음 회기 전에 이 문제를 논의한 뒤, 개인 소신투표로 결정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공감대를 나타냈다.

2017년 NSW 녹색당의 메린 파루키(Mehreen Faruqi) 의원이 낙태 합법화 법안을 상정했지만 주상원에서 간발의 차이로 부결된 바 있다. 

무소속의 알렉스 그린위치(Alex Greenwich) 주의원은 형법 안에서 낙태를 범죄로 규정한 부분을 없애는 법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관련법은 연말에 상정될 예정이다. 그는 새로운 정부가 구성되면 정당에 상관없이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여 이 법을 상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방 노동당과는 달리 NSW 노동당은 그동안 낙태 합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노동당은 주의회보다 간접적으로 법률개혁위원회(NSW Law Reform Commission)를 통한 개정을 선호해 왔다. 

그러나 마이클 데일리 NSW 야당대표는 “나는 낙태 합법화 지지자이며 노동당이 주선거와 연방 총선에서 이기는 경우, 낙태 합법화는 우선 논의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글래디스 베레지클리안 주 총리는 법안의 세부 내용에 따라 낙태 합법화를 지지할 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낙태합법화 지지자이지만 반대자들의 의견도 존중해야 한다”라며 세부 법안 내용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