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슨 총리가 크라이스트 처치 테러 사태에도 불구, 호주 유입 이민자수 감소를 위한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19일(화) 발표했다.

스콧 모리슨 총리가 크라이스트 처치 테러 사태에도 불구, 호주 유입 이민자수 감소를 위한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19일(화) 발표했다.

4월 2일 예산안 발표를 앞두고 있는 모리슨 정부가 뉴질랜드에서 발생한 이민자에 대한 테러 공격으로 야기된 인종적, 종교적 두려움이 과장되어 이민정책에 대한 논쟁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다.  

모리슨 총리는 “극우 테러리스트들이 이민과 다문화 같은 이슈에 대한 논쟁을 왜곡시켜 비열하게 자신들의 잔학 행위를 정당화(a justification for a terrorist atrocity)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도 "똑같은 이유로 이민자들을 더 유입시켜야한다고 주장하는 부류도 ‘인종주의자들’이라고 비난했다.

즉, 이민자 수를 급감하려는 새로운 이민 정책을 이번 뉴질랜드 사태로 촉발된 정치적 논쟁과는 분리시키겠다는 의도를 분명히한 것이다.   

모리슨 총리는 이어 “연간 유입되는 이민자 수에 대한 논의는 이민자가 호주사회에 기여하는 가치에 대한 것이 아니다. 호주인들이 도시에서 겪는 교통 체증과 저하된 삶의 질이 인구증가때문이라고 느낀다고 해서 그들이 반(反)이민적이거나 인종차별주의자(anti-migrant or racist)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점을 또한 강조했다.

모리슨 총리의 이민 관련 발언에 대해 팀 로 서도(Tim Lo Surdo) 유색인종 민주화 운동 단체(Democracy in Color) 설립자는 “우리와 그들’로 구분하려는 모리슨의 시도는 이민자와 난민의 분노에 휘발류를 끼얹는 것과 같다. 금요일 테러 공격의 근원인 증오심을 정당화하고 있다”라고 비난했다.

한편, 모리슨 총리의 이민자 수 감소 발언으로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왔던 연간 이민자 수 약 19만 명에서 약 16만 명으로의 감소는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는 수십만 명의 유학생과 임시직 근로자가 포함되지 않는다.

이민자 유입수 공식 감축은 세수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