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당 3, 포수농부어부당 3석, 무소속 3석 당선

3.23 NSW 선거에서 자유-국민 연립이 하원(93석)에서 48석을 획득, 과반인 47석보다 1석 많은 의석으로 단독 집권에 성공했다. 

당선이 확정된 의석수는 연립 46석(자유당 34석, 국민당 12석)이었는데 미확정 지역구 3석 중 더보에서 국민당 후보가, 이스트힐스에서는 자유당 후보가 간발의 차이로 승리를 거두면서 2석을 추가했다. 이로써 연립 여당은 48석으로 과반보다 1석을 더 차지하면서 다수당 정부(majority government) 구성에 성공했다.

노동당은 미확정 지역구 중 리스모어에서 1석을 추가해 총 36석을 얻었다.  2015년보다 3석 추가에 그쳤다. 녹색당은 3석, 포수농부어부당(SFF)도 3석, 무소속 3석이다. 

이번 선거에서 의석 중 정당이 바뀐 곳은 4석에 불과하다. 팽팽한 접전이 예상됐지만 노동당이 부진한 득표율로 여러 의석을 추가하지 못했다. 노동당은 시드니 동부 쿠지(Coogee)에서 4.6%의 지지율 반등(swing)으로 마조리 오닐 후보가 당선되면서 자유당으로부터 1석을 빼앗았다. 리스모어에서 연방 의원 출신인 자넬 사핀 후보가 1.5% 지지율 반등으로 국민당 후보에게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나 펜리스, 라이드에서 획득에 실패했다.   

반면 포수농부어부당이 국민당으로부터 바원(Barwon)과 머레이(Murray) 2개 의석을 빼앗았다. 바원에서 지지율 반등 21.6%로 로이 버틀러 후보가 당선됐다. 또 머레이에서는 27.6%의 지지율 반등으로 헬렌 달튼 후보가  당선됐다.  

녹색당 당선 지역구는 뉴타운(제니 레옹), 발메인(제이미 파커), 발리나(타마라 스미스) 3개 선거구다. 무소속 당선 지역구는 레이크 맥쿼리(그렉 파이퍼), 시드니(알렉스 그린위치), 와가와가(조 맥거) 3석이다.  

76.8%가 개표된 25일 오후 현재 정당별 득표율과 획득 의석수는 다음과 같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