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명 각료 중 여성 5명.. 1명 줄어
맹인 워드 의원 ‘장애인서비스장관’ 임명 

글래디스 베레지클리안 NSW 주총리와 존 바릴라로 부주총리가 31일 새 내각을 발표했다

자유-국민 연립의 새 NSW 내각에서 고객서비스부, 지방청년부(regional youth)와 지방 교통부(regional transport)가 신설됐고 에너지와 환경부는 1명의 장관이 겸직하도록 조정됐다. 매트 킨 의원(지역구 혼스비)이 신임 에너지 및 환경부 장관으로 임명됐다. 

글래디스 베레지클리안 NSW 주총리와 존 바릴라로 부주총리(NSW 국민당 대표)는 31일(일) 새로운 내각을 발표했다. 

도미니크 페로테트 재무 등 주요 장관직은 거의 유임됐고 부분 변경이 이루어졌다. 앤드류 콘스탄스 교통 및 도로 장관은 하원 원내 총무(Leader of the House)를 겸직한다. 데이비드 엘리어트 의원이 경찰, 앤소니 로버츠 의원은 테러대응 및 교정부 장관으로 임명됐다. 농업(아담 마샬 장관)과 수자원 (멜린다 파베이 장관)은 분리됐다. 빅토 도미넬로 전 예산장관은 신설 부서인 고객서비스부 장관에 임명됐다. 에핑 지역구를 페로테트 재무장관에게 물려주고 상원의원이 된 데이미엔 튜드호프 의원이 예산 및 중소기업장관에 임명됐다. 파라마타 지역구의 제프리 리 의원이 기술 및 대학교육 장관으로 등용됐다. 앤드류 시도티 의원이 다문화, 스포츠, 시니어, 보훈부 장관으로 발탁됐다. 

각료(총 23명) 중 여성은 주총리를 포함해 5명(자유당 2명, 국민당 3명)으로 종전 6명보다 1명 줄었다. 가브리엘 업튼 전 환경 및 지방정부 장관이 각료직에서 물러났다. 베레지클리안 주총리는 대신 신임 정무차관(parliamentary secretaries) 중 3명을 여성으로 임명했다. 
 

글래디스 베레지클리안 NSW 주총리와 가레스 워드 신임 장애인서비스 장관(오른쪽)

시각장애인인 가레스 워드(Gareth Ward) 의원(카이아마 지역구)이 가족, 커뮤니티, 장애인서비스부 장관(Disability Services Minister)으로 임명됐다.   법적 맹인인 그는 “나는 실질적으로 장애인 중 첫 장애인 서비스 장관이 된 사례다. 장애인들에게 어떤 장애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사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베레지클리안 주총리는 “경험과 새로운 인물 등장을 병용했다. 또 도시와 지방을 동등하게 중시했다. 가장 취약층 지원 확대에 중점을 두었다”고 새 개각의 특징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