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납세자들 비자구분 없이 혜택 받아야” 
정치권 탄원서 발송, change.org 온라인 서명운동 

체인지(change.org)를 이용한 온라인 켐페인(서명운동)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평통) 아시아태평양 지역회의(부의장 이숙진)는 호주협의회(회장 형주백)와 더불어 코로나19 사태로 심각한 재정 문제에 직면한 한국 출신 워홀러 및 유학생 등 임시체류자들에 대한 호주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을 촉구하는 캠페인에 착수했다. 

이 캠페인에는 평통 자문위원들은 물론 대양주한인총연합회(회장 백승국)와 시드니 한인회(회장 윤광홍) 등 동포 사회의 주요 단체들이 참여한다. 
 
이숙진 부의장은 “코로나 팬데믹 사태로 비자 종류나 국적, 인종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겪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포괄적 피해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임시체류자들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이 이뤄져야 동포사회의 경제도 회생될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발표된 호주 정부의 긴급구제안은 호주 시민권자와 영주권자가 수혜 대상이다. 유학생, 백패커 등 단기 체류자들이 제외된 것과 관련해 호주 사회 일각에서 비인도적 처사하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또 동포사회의 다수 자영업체들이 워홀러와 유학생을 고용한 경우가 많지만 일자리유지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한다. 

이 부의장은 “평통이 고국 출신의 청년들에게 호주 정부 차원의 제도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호주협의회(회장 형주백)를 중심으로 대정부 로비를 펼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평통은 호주 정부의 비상내각회의를 비롯 주요 연방 상하원들에게 탄원서를 발송할 계획이다. 또 캠페인 웹사이트 체인지(www.change.org)를 통한 온라인 청원운동에 착수했다. 

이 부의장은 앞서 임시 체류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의 필요성을 역설해온 조디 멕케이 NSW 야당대표에게 지지 서한을 발송하고 “정치권의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맥케이 야당대표는 답신에서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 곧 한인사회 지도급 인사들과 대책 논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호주협의회는 한인밀집 연방 지역구 의원인  리드 지역구의 피오나 마틴 의원(리드)과 존 알렉산더 의원(베네롱)에게도 탄원서를 발송했다. 

마틴 의원은 장문의 답신을 통해 “현실적으로 비영주권자들에 재정지원을 할 수 없는 호주 정부의 입장을 이해해달라. 한인 사회의 우려와 불만을 여당 지도부에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알렉산더 의원도 “한인사회의 탄원과 우려 사안을 재무장관실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평통은  호주 각계 정치인들에게 “성실한 납세자로서 사회에 기여하는 임시비자 소지자들도 복지정책에서  차별없이 동등한 혜택을 받아야한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발송하고 있다. 

민주평통 아태지역회의와 호주협의회의 켐페인 편지


 
▶ 온라인 청원 캠페인 병행:  http://chng.it/VNszVPCT
호주협의회는 청년분과위원회(위원장 김규범)를 중심으로 청원사이트(change.org)에서 온라인 청원 캠페인을 병행하고 있다. 

“호주정부 고용 유지 지원,, 임시비자 소지자에게도 확대하라(Australian Government to extend the new Job Keeper payment to all temporary migrants)”는 헤드라인의 캠페인이 21일 오후 시작됐다. 23일 오후 5시 현재 약 280명이 서명했다.  

이 부의장은 “호주 내의 임시 체류자들 가운데 인도 등 서남아시아 지역 등 아태 지역 출신들이 많은 만큼 타지역 협의회와도 공조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