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세계아동노동 반대의 날 포스터 (©ILO)

매년 6월 12일은 기본적인 자유권을 침해당하며 노동을 하고 있는 전 세계의 아동들을 보호하고, 아동노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노동기구(ILO: International Labour Organisation)에서 제정한 “세계 아동노동 반대의 날”입니다. 어떤 분들은 아이들이 학교가 아닌 노동 현장에 있는 모습을 떠올리기 힘드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아직도 많은 아이들이 고통받고 있는  “아동 노동”에 대해 같이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 ILO 보고서 기준으로 전 세계 1억 5천만명의 5세-17세 아동들이 노동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이 중 7천 3 백만 명의 아동들이 어른들이 하기도 힘든 위험한 노동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은 수인 20%가 아프리카에 살고 있으며, 7.4%가 우리가 살고 있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살면서 아동 노동에 동원되고 있습니다. 
이 중 절반을 차지하는 48%가 5세에서 11세 아동이며, 남자 아동은 58%, 여자 아동은 42%로 남자 아동이 여자 아동에 비해 물리적으로 더 위험한 노동에 노출되어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국가 수로 보는 아동 노동 및 강제 노동을 이용하는 상품 군

아동들이 가장 많이 종사하는 산업은 바로 농업인데요,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사탕수수, 커피, 담배 등 다양한 기호 식품 생산을 위해 아동들이 노동에 동원되고 있으며, 벽돌, 옷, 신발 같은 단순 제조업에도 아동들이 동원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는 물품들이 아동들이 하루 종일 고사리 손으로 작업해서 만든 제품일 수 있다고 생각하니 아찔하네요. 

아동을 착취하는 고용주들은 성인에 비해 다루기 쉽고, 임금이 싸다는 이유로 아동 노동을 선호하기도 하는데요, 또 반면에 보호자가 없는 아동들의 경우, 먹고살려면 어쩔 수 없이 일이라도 해서 돈을 벌어야 하지 않겠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동이 노동을 하지 않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노동을 하지 않을 수 있는 환경을 국가와 사회 차원에서 만들어주는 것이겠지만, 모든 국가가 그럴 수 없는 상황이라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아동들이 동원되는 노동 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위험하기 때문에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머리에 무거운 짐을 이고 있는 미얀마 여아의 모습 (©Marcel Crozet/ ILO)

본인은 원치 않았으나, 인신매매나 브로커에게 팔려 강제 노동을 하게 되는 아동들도 있으며, 아동들은 열악한 근로환경에서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 받지 못하며 일을 하고 있습니다. 2013년 기준으로 아동이 일을 해서 받는 일주일 평균 임금은 고작 3,600원이었으며,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아마르티아 센은 가장 최악의 아동 노동인 “노예, 속박, 매춘, 인신매매” 근절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단호하고, 강력하게 요청하였습니다.

제가 2013년 캄보디아에서 만난 12살 여자 아동은 선천적으로 몸이 약해서 다른 일은 하지도 못하고, 쓰레기장을 오가며, 재활용품을 모아서 생계를 유지하기도 하였고, 다른 10살 여자 아동은 들어가면 숨을 쉬기도 어려운 어두운 담배공장에서 하루 12시간씩 작은 통에 담배가루를 담는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11살 남자 아동은 누나와 함께 본인의 손보다 큰 칼을 들고 생선을 손질하는 일을 하며, 하루에 몇 백 원씩 벌어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한 번은 할머니와 단 둘이 살고 있는 13살 소녀가 할머니가 팔을 다치신 이후로 생계를 이어나갈 수가 없어 견디고 견디다, 브로커를 통해 태국으로 팔려가기 직전에 아이를 다시 구해온 적도 있었습니다. 

제가 만난 이 아이들의 꿈은 “매일의 생계를 걱정하지 않는 것” 그리고 “다른 친구들처럼 학교를 한 번이라도 가보는 것” 딱 두가지 였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바로 주변에서 아동 노동의 현장을 찾아 보기란 쉽지 않을 수 있지만, 내 주변에 없고 보지 못한다고,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른들이 조금 더 아동들의 상황에 관심을 가져 주시면, 조금씩 세상은 바뀔 것이라 믿습니다. 
 
저는 어떤 이유에서라도 아동들이 꿈을 꿀 수 있는 기회를 박탈당하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인데요, 상대적인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스스로 목소리를 내기 힘든 아이들을 대신해서 어른들이 목소리를 내줘야 하는 상황들이 많습니다. “아동 노동”도 그중 하나인데요, 그러면, 아이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하루 종일 생선을 다듬고 있는 11살 캄보디아 소년의 모습

첫 번째, 아동 노동에 참여하는 기업들의 상품 구매를 자제해 주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기업들이 아동 노동에 동참하고 있는지 알아야 하겠지요? 유명한 옷 브랜드와 모두가 알만한 초콜릿 브랜드 등이 제품 생산을 위해 아동 노동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들은 검색 엔진을 통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두 번째, 아동 노동을 하는 회사에 “소비자 문의”를 넣어주세요. 한, 두 명의 목소리가 모이면, 기업 입장에서도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게 되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같은 맥락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다하기 위해 사회 공헌 활동에 힘쓰는 기업의 물품을 구매하거나, 응원해 주는 것도 세상을 위한 좋은 변화를 만드는 첫걸음이 됩니다. 혼자 하시는 것이 너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아동노동 근절 캠페인을 진행하는 단체에 힘을 더해주세요. 아주 쉽게는 단체들의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어요!

©The Journal

세 번째, 해외 아동 1:1결연 후원에 동참해 주세요. 결연 후원은 아동들이 균형 잡히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동 노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취약한 환경으로 인해 마음껏 꿈을 꾸기 어려운 아이들이 결연 후원을 통해 교육의 기회와 안전한 식수, 기본적인 보건 활동 등을 보장받고, 아이답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단순히 물질적으로만 후원을 하는 것이 아니라, 편지와 방문을 통해 아동과 교류하고 정서적으로 응원할 수 있으니 아동이 몸도 튼튼, 마음도 튼튼하게 자랄 수 있겠지요? 

결연 후원을 통해 아동을 정서적으로 응원하고 지지해줄 수 있어요!

오늘은 “아동노동 반대의 날”을 맞아 여전히 전 세계에서 만연해 있는 “아동 노동”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요, 다소 무거운 주제라 어떠셨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보다는 내일이 더 나아지고 있으니 함께 계속해서 세상을 위한 좋은 변화를 만들어 나가요! 

후원문의: 굿네이버스 호주 (H. http://goodneighbors.org.au / E. gnau@goodneighbors.org /P. 0416 030 381)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