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유지보조금 9월 27일 만료 
10월 정리해고, 실직 급증 예상

스콧 모리슨 총리(오른쪽)와 조쉬 프라이든버그 재무장관

올해 전반기 호주 경제가 거의 30년만에 처음으로 불황(recession)에 진입한 가운데 코로나 팬데믹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호주 정부가 제공하는 지원 정책이 대부분 9월 말로 종료된다. 약 두 달 반 정도 남은 시점에서 기업들은 정부의 정책 변화를 이해하고 대비해야 한다.

▲ 일자리 유지 보조금
정부는 코로나 사태로 매출이 30% 이상 감소한 기업들에게 직원을 해고하지 않는 조건으로 임금 일부를 보조하고 있다. 약 91만개 기업의 350만명 근로자들에게 지원하는 있는 2주 $1,500의 보조금은 9월 27일 종료된다.
이는 9월 28일부터 기업들이 정부 보조금 없이 급여를 지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0월부터 정리해고와 실업자가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 구직수당(JobSeeker)은 지속된다. 

▲ 융자 상환 유예
금융권이 70만명 이상의 개인과 사업체에 대해 2,240억 달러 상당의 대출 상환을 유예하고 있다. 은행들도 대체로 9월말 유예 기간을 만료하고 10월부터 최소 대출 이자 상환을 요구할 것이다. 140만명 이상의 호주인이 주택담보대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발표됐다. 일자리유지보조금 지급이 종료되면 약 10만명이 채무불이행 위험에 처할 것으로 예상된다. 

▲ 임대료 감면 및 지불 유예
셧다운 규제 완화와 더불어 가계와 상점의 수입이 점차 회복되면서 건물주들은 임대료 감면과 지불 유예혜택을 중단할 것이다. 건물주와 세입자가 계약을 수정하지 않는 한, 양측 모두 코로나 사태 이전의 계약 내용을 준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 
NSW에서 퇴거명령 중지는 6월 13일 종료되지만 세입자가 코로나 사태로 인한 피해를 증명하면 추가로 3개월 동안 강제 퇴거를 피할 수 있다. 유예된 임대료는 임대 계약 기간 안에 지불해야 하며 이 기간에 지급이 완료될 수 없으면 24개월 안에 완납해야 한다.

▲ 무료 보육 지원금
16억 달러가 투입된 어린이집 구제 정책이 7월 12일 종료된다. 맞벌이 가정에 더 큰 부담이 될 전망이다.

‘코로나 사태’ 환경에 필요한 
기업 경영 전략은?

호주에서 이민이 줄고 소비자들이 여행, 관광 등 이벤트성 지출을 줄이면서 2021년은 매우 힘든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기업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점이 요구된다.

▲ 민첩한 리더십
코로나 사태는 기업의 리더십을 테스트하는 기회였다. 다수가 고전했지만 일부는 번창했다. 새로운 미래를 위해 민첩성, 끈기, 호기심, 통찰력, 포용력, 비전이 결합된 리더들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배웠다. 일부 기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리더십으로 교체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기술혁신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더 빨라졌다. 전자상거래, 무접촉 결제, 주문 배송 등 새로운 경제 형태가 각광을 받는다. 새로운 시대의 경제 활동에 적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검토해 보아야 한다.

▲ 달라진 상품 선택 방법
고객이 제품을 검색, 구매, 결제, 획득하는 방식과 개별 기업체와 관계 맺는 방식이 구조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대응해야 한다.

▲ 고정 비용 최소화
고정 비용(임대비, 인건비 등)을 줄이고 상황에 맞게 지출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는 경영 모델로 전환해야 한다.

▲ 신뢰할 수 있는 채무자와 유연한 채권자
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채무자들과 사업 관계를 맺어야 하며 채권자들과 협상을 벌여 경제 상황에 맞도록 계약 내용을 변경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금 회전(cash flow)이 원활한 기업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 현금 유동성 및 자산 건전성
기업을 운영할 때 부채가 없거나 매우 낮은 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비상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