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더 디쉬’ 소개, 호주 과학기구 중 첫 선정 영예 

일명 ‘더 디쉬’로 불리는 NSW 북서부 파크스 전망대의 전파망원경

시드니에서 북서쪽으로 약 300km 내륙에 위치한 파크스 전망대 (Parkes Observatory)의 전파망원경(radio telescope)이 국가 유산으로 등재됐다.  

지난 24일 수잔 리 연방 환경부 장관은 “연방과학산업연구기구(CSIRO) 소속인 파크스의 전파망원경은 국가 유산 중 처음으로 등록된 과학 기구로서 호주의 과학, 기술 및 공학을 세계에 알리는데 공헌했다”라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1961년 설치된 이 전파망원경으로 1969년 전 세계에서 최초로 달 착륙 사진을 미 항공우주국(NASA)으로 전송했다. 

일명 ‘접시(The Dish)’로 불리는 파크스 전파망원경은 우주에 대한 발견에 세계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오고 있다. 

인류 최초 달착륙 중계에서 파크스 전파망원경의 역할이 영화 ‘더 디쉬’로 소개됐다

은하계에서 6개의 새로운 펄서(pulsar•빠르게 자전하는 중성자별)를 처음 관측했으며 ‘급속 전파 폭발(Fast Radio Burst•FRB)’ 하나가 지구로부터 약 60억 광년 거리에 있는 한 은하에서 나왔다는 것을 최초로 밝혀냈다. ‘급속 전파 폭발’은 우주에서 찰나의 순간에 강력한 전파가 폭발적으로 방출되는 현상이다.

닐 암스트롱이 달에 착륙한 당시 NASA 안테나가 중계를 맡았지만 파크스 망원경이 포착한 영상이 더 선명한 것을 확인하고 이후 수 시간의 중계는 파크스 망원경이 담당했다. 당시 관측자 중 일부가 불어오는 강한 바람으로 부상을 당했지만 역사적인 순간을 기록하기 위해 중계를 이어 나갔다.  당시의 일화를 담은 영화 ‘더 디쉬(The Dish)’가 2000년 제작돼 세계적으로 호주의 파크스 전망대가 알려졌다. 이 영화의 음악을 한국계 미국인 작곡가 에드먼드 최가 맡았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