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멜번시 록다운 2주 연장 큰 타격” 경고

스콧 모리슨 총리(오른쪽)가 다니엘 앤드류스 빅토리아 주총리의 코로나 록다운 완화 로드맵을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연방 정부가 성명을 내고 빅토리아주의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책을 비난하고 나섰다.

스콧 모리슨 총리, 조쉬 프라이든버그 재무장관, 그렉 헌트 보건장관은 6일(일) 오후 공동 성명을 통해 빅토리아주의 감염자 추적 역량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면서 “빅토리아 주정부의 록다운 완화 로드맵이 호주 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두 장관은 빅토리아주에 지역구를 갖고 있다. 

이번 성명은 6일 다니엘 앤드류스 빅토리아 주총리가 4단계 규제 완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멜번광역시에 대한 록다운을 9월 27일까지 2주 연장하겠다고 말한 뒤 나온 것이다.

성명서에서 모리슨 총리 등 정부 수뇌부는 빅토리아주의 이번 조치에 대해 “사업체와 기업들에 직접적인 타격을 줄 것이며 추가적인 경제적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노골적으로 비난했다.

또 빅토리아주의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모델의 적합성을 연방 정부의 전문가들에게 의뢰했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며 방역 능력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연방 정부는 주/준주 정부들의 규제와 폐쇄 권한을 인정하면서도 주 전체를 록다운하는 것보다 NSW와 같이 감염 우려가 높은 지역이나 업종만을 규제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역 감염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물리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시행하고 지역 보건 능력을 확충해 효과적인 추적과 검사를 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업들도 빅토리아주의 로드맵에 강한 실망을 나타내고 있다.

빅토리아 상공회의소(Victorian Chamber of Commerce) 폴 게라 회장은 “주의 로드맵이 기업들을 어느 곳으로도 안내하지 못하고 있고(road to nowhere) 주 정부가 240억 달러 규모의 기금을 마련해 사업체들을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리처드 마스 연방 야당(노동당) 부대표는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정책 결정은 보건 문제가 최우선 순위이어야 ᄒᆞᆫ다”며 빅토리아 주정부의 로드맵을 옹호했다.

그는 “앤드류스 주총리의 발표는 현단계에서 성급하게 규제를 지금 완화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지금 완화하면 연말경 3차 감염 확산(third wave)으로 다시 록다운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