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에너지안보위원회(ESB: Energy Security Board)가 에너지 전환의 흐름에 발맞춰 호주 전력시장을 신속히 재설계(redesign) 해야 한다고 밝혔다.

ESB는 호주 에너지 시장의 전환을 지원하고 소비자의 장기적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호주정부협의회(COAG)가 설립한 단체로 에너지 안정성, 안보, 경제성을 감독한다.

5일 ESB는 <전국전력시장 건전성 보고서(Health of the National Electricity Market)>를 발표하며 "몇 달 안에 개혁을 단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케리 쇼트(Kerry Schott) ESB 위원장은 “호주가 몇년간의 불충분한 조치(insufficient action)와 미봉책(band-aid solution)으로 재생 에너지 분야 성장에 대응해왔다”고 지적했다. 결과적으로 현재 시장은 에너지 전환에 부합하는 자본 투자, 제도, 규제 등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이다. 

쇼트 위원장은 "호주 에너지 시장에서 기술 및 재생 에너지를 주도로 한 혁신은 더 이상 언제 할지도 모를 제안이 아니다. 그 일은, 지금 그리고 여기에 놓여있는 시급한 과제"라고 말했다.

ESB가 가장 우려한 문제는 호주 최대 전력망인 전국전력시장(NEM: National Electricity Market)의 에너지 안보다. 에너지 안보란 에너지의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공급을 안보 차원으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ESB는 보고서에서 "다양한 재생 에너지 자원 보급의 확대는 안보 유지를 더 어렵게 만든다. 안보 문제를 관리하기 위해 호주에너지시장운영위원회(AEMO: Australian Energy Market Operator: AEMO)가 몇 년 전보다 더 많이 시장에 개입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AEMO는 2019-20년에 250 건이 넘는 지시사항을 시장에 내렸다. 이는   전년도의 158 건을 훌쩍 넘는 수치로 전력 공급을 늘리기 위해 발전기의 출력을 높이거나 낮추려는 목적이었다.

쇼트 위원장은 "NEM에 있는 일부 지역의 안보 제약과 옥상 태양광 발전의 보급으로 전력 분배에 대한 압박이 커지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쇼트 위원장은 “대규모 재생 에너지 발전, 낮은 도매가격, 정부의 탄소 배출량 저감 대책과 맞물리는 개혁이 전력시장에 필수”라고 제시했다.

ESB는 향후 몇 달간 상세한 시장 설계를 개발해 올해 중반부에는 정부에 최종 권고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