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뉴스 차단 조치가 이용자들에게 준 심적 영향은 '불안'이다. 페이스북은 개인과 기업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노출하고, 보유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은 아닐 수 있다.

페이스북은 호주 정부와 다투는 과정에서 일방적으로 호주 뉴스 페이지를 폐쇄했다. 이때 뉴스와 관련 없는 일부 비미디어 페이지가 휩쓸려 함께 차단되는 소동이 벌어졌다.

곧 복구됐지만, 사람들은 꼭 페이스북은 아니더라도 예고 없이 콘텐츠가 사라지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상황을 고려하게 됐다.

퀸즐랜드 보건부의 로버트 호지(Robert Hoge) 미디어 담당자는 콘텐츠 전달 방법을 다각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네 가지 팁을 제시했다.

첫째, 채널을 소유하지 않으면 채널이 당신을 소유한다. 
웹사이트, 블로그, 팟캐스트, 다이렉트 이메일 서비스 등은 콘텐츠가 사라지지 않고 유지될 수 있는 수단이다. 이러한 채널은 독점적인 전통 미디어나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변덕에 좌우되지 않는다.

둘째, 검색엔진최적화(SEO) 및 유료 검색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조건을 파악해야 한다. 유료 검색은 비용과 편의성 면에서 효과적인 선택지다.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서 유료 검색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

셋째, 당신의 독자 또는 청취자가 누구이고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한다.
서로 다른 플랫폼에 있는 이용자들과 그들이 원하는 종류의 콘텐츠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에 따라 이용자들은 다른 행동 패턴을 보인다.

넷째, 양질의 콘텐츠가 기본이다. 
우수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독자층을 강화하고, 개별적인 채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콘텐츠가 우수하면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여러 채널에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는 저력이 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