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더슨 사장 "준비 부족으로 연기, 추후 방영될 것"
모리슨 “매우 모욕적인 시도, 가족 비방도 실망” 

큐어넌 지지자 팀 스튜어트(오른쪽)과 스콧 모리슨 총리

스콧 모리슨 총리와 미국 극우 음모론집단 큐어넌(QAnon)의 관련성 의혹을 파헤친 호주 공영방송 ABC의 탐사프로그램 '포 코너스(Four Corners)'의 에피소드가 방영이 연기돼 연일 논란이다.

친(親)트럼프 성향의 큐어넌은 오바마∙클린턴 등 사탄 숭배 소아성애자가 미국을 지배하고 있다는 음모론을 주창해 왔다.

이 에피소드는 모리슨 총리와 큐어넌의 음모론을 따르겠다고 공언한 한 인물과의 관계를 취재한 내용인데 7일(월) 방영 예정이었지만 일단 연기됐다.

가디언지 호주판은 2019년 큐어넌 지지자 팀 스튜어트(Tim Stewart)의 아내가 모리슨 총리의 부인 제넷 모리슨과 지인이며 그녀가 총리의 직원으로 근무했었다고 폭로한 바 있다.

시드니모닝헤럴드지는 3일 “데이비드 앤더슨(David Anderson) ABC 사장이 방영 계획에 제동을 걸어 포 코너스의 해당 방송분이 연기됐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앤더슨 사장은 “내가 방송을 제지했다거나 막았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는 “문제의 에피소드 일부에 우려점이 있고 준비가 덜 돼 이야기를 보강할 필요가 있어서 방영 연기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ABC 방송

모리슨 총리는 “포 코너스가 큐어넌 지지자와 나를 엮으려고 시도했다”고  공개적으로 비난했다. 그는 "내가 그런 위험 단체에 관여했거나 지지한다는 그 어떤 암시도 심히 모욕적”이라며 "포 코너스가 나뿐만 아니라 내 가족 일원에게 이러한 비방을 퍼붓는 것이 실망스럽다. 정말로 형편없다"고 분개했다.

일각에서는 해당 에피소드가 이미 몇주 연기됐고, ABC 경영진이 총리로부터 기록된 답변을 확보하기 원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포 코너스는 한 달 전부터 총리실에 20회 가량 질의를 했지만 지난주까지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앤더슨 ABC 사장은 7일 상원 청문회에 출석해 포 코너스를 향한 지지를 거듭 표명하면서 이 프로그램이 추후에 방송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총리실이나 자유당 인사가 ABC방송에 이 에피소드를 방영하지 말라는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정부나 다른 누구에 의한 개입이 없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