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불 전 총리 강력 비난, 야당 "백지신탁 정체 밝혀져야"

총리 시절의 말콤 턴불(오른쪽)과 당시 법무장관이던 크리스천 포터

말콤 턴불 전 총리가 ‘익명의 백지신탁(blind trust)’을 이용해 ABC와의 명예훼손 소송 비용을 충당한 크리스천 포터 산업・과학・기술장관(전 법무 장관)의 행동을 ‘투명성에 대한 충격적인 모욕’이라고 책망했다.

턴불 전 총리는 15일 ABC 라디오와 대담에서 “포터 장관이 소송 비용을 대기 위해 출처를 모르는 기부금을 받았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았다. 총리 재임 시절 그를 법무장관으로 발탁한 결정은 잘못이었다"라고 말했다.

포터 장관은 13일 이해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사적 이해관계를 신고하는 '이해관계 등록부'(Register of Members' Interests)를 갱신했다.

여기에서 그는 "법률서비스신탁(Legal Services Trust)으로 기재된 백지신탁이 (소송) 수수료 일부를 기부했다. 잠재적 수혜자인 본인은 이 신탁의 운영과 자금에 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없었다"고 알렸다. 

이에 대해 턴불 전 총리는 "이것은 공직생활에 있어서의 투명성과 책임성에 대한 모든 원칙과 정면으로 충돌한다"고 질타했다.

그는 "포터의 주장은 전직 법무장관인 한 호주 각료가 기부자를 누구인지 밝히지 않은 채로, 외관상으로는 기부자가 누구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자신을 위한 선물을, 거액의 기부금을 받아도 괜찮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턴불 전 총리는 "정치인이나 정당은 익명의 기부자로부터 돈을 받을 수 없다"고 확언했다.

스카이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조쉬 프라이든버그 연방 재무장관은 포터 장관이 기부금을 받은 방식이 적절했는지에 대해 답변을 하지 않았지만 그가 규정에 따라 기부금을 공개했다고 옹호하고 "크리스천 포터의 변호팀에 관한 요점은 그가 납세자의 돈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그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법무장관 출신인 야당의 마크 드레퓌스(Mark Dreyfus) 연방 하원의원은 국민들은 누가 정치인에게 자금을 기부하는지 알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호주인은 누가 이 신탁을 설립했는지, 누가 자금을 댔는지, 그들이 얼마나 기부했는지, 그리고 이 기부금으로 어떤 대가를 얻을 것으로 기대했는지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호주 국제투명성기구(Transparency International Australia)의 세레나 릴리화이트(Serena Lillywhite) 대표도 이 자금의 배후에 누가 있는지 밝혀져야 한다는 대열에 합류했다.

앤소니 알바니즈 야당 대표는 "지금은 스콧 모리슨이 행동을 취해야 할 때"라며 "이 행동은 정확하게 우리 정치제도에 대한 신뢰를 떨어트리는 종류의 일"이라고 비난했다.

총리실의 대변인은 포터 장관이 각료 품위 기준(Ministerial Standards)을 위반했는지 관련 부처에 의견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포터 전 법무장관은 현직 각료의 과거 성폭행 의혹을 담은 편지가 총리에게 전달됐다는 기사와 관련해 ABC방송과 언론인 루이스 밀리건을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했다가 취하했다. 

해당 기사는 포터 장관의 이름을 명시하지 않았지만, 포터 장관은 공개적으로 그 각료가 자신임을 밝히며 관련 혐의를 완강히 부인했다.

5월 말, 포터 장관과 ABC는 명예훼손 소송을 중단하는 데 합의했다. 중재 비용은 ABC가 부담했고 손해배상금은 지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