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슨 "사안 종결".. 알바니즈 "현역 의원 의무 위반"

크리스천 포터 전 법무장관

스콧 모리슨 연방정부의 핵심 각료였던 크리스천 포터 하원의원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ABC방송과의 명예훼손 소송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그가 익명의 기부금을 수령한 일이 도화선이 됐다.
 
지난주, 포터 전 산업장관이 출처 불명의  백지 신탁(blind trustee) 기부금을 수용한 사실을 각료 이해관계 등록부(Register of Members' Interests)에 신고하자 정치권에서는 이를 두고 그가 이해충돌을 회피할 의무를 위반했다고 질타했다. 특히 그를 법무장관에 기용했던 말콤 턴불 전 총리는 정치인 의무 위반이라며 강력하게 비난하고 “그의 법무장관 발탁을 후회한다”고 말했다. 야당인 노동당도 즉각 비난하면서 각료직 사퇴 외 기부자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모리슨 총리는 포터 의원이 각료 품위 기준(Ministerial Standards)을 위반했는지 필 게트젠스(Phil Gaetjens) 총리내각실 차관보에게 즉시 조사를 명령했다.
19일 모리슨 총리는 위반 여부를 공개하지 않은채 포터 의원이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이날 오후 장관직 사표를 제출했고 그의 사표를 수리했다고 발표했다.

스콧 모리슨 총리와 크리스천 포터 전 장관(왼쪽)

모리슨 총리는 “포터 의원이 신탁의 특성상 추가 정보를 제공할 수 없었으며 만약 그렇게 할 수 있었다면 이해 충돌에 대한 인식을 배제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모리슨 총리는 "이는 실제적인 이해상충에 관한 것이 아니라, 이해관계 충돌에 대한 인식을 회피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각료 기준에 관한 것"이라며 "이것이 궁극적으로 포터 장관이 오후에 사퇴 결정을 내리도록 이끌었다"고 밝혔다.

이어 모리슨 총리는 게트젠스 차관의 의견을 기다리고는 있지만 포터 장관이 사임했으므로 이 사안은 종결됐다고 말해 위반 여부를 발표하지 않았다. 
 
포터 의원은 6년의 내각 경력에 마침표를 찍고 평의원이 됐다. 그가 맡았던 산업・과학・기술부 장관직은 앵거스 테일러(Angus Taylor) 에너지장관이 임시로 겸직한다.
 
장문의 성명을 통해, 포터 의원은 그가 신고한 내용이 규정을 벗어나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익명의 백지신탁 기부금을 사용한 것은 정부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그는 "내각에 남기 위해 개인의 기밀(confidentiality)을 깨라고 신탁에 압력을 넣는 것과 장관 직위를 포기하는 것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한다면 모든 양심에 비추어 할 수 있는 선택은 하나뿐이었다"며 "이에 따라 오늘 일찍 총리에게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앤소니 알바니즈 야당 대표는 포터 의원이 "연방 하원의원으로서의 의무를 위반했다"면서 아직 문제는 끝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알바니즈 대표는 "그는 그 돈이 어디에서 왔는지 대답해야 한다. 장관은 물론 모든 현역 의원은 사적인 법적 문제를 이유로 익명의 기부자로부터 돈을 받을 수 없다. 그게 상식이고 원칙"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