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 비롯한 갖가지 질병이나 사고 등은 예고 없이 찾아와 우리의 일상을 흔들어 놓는다. 이민자들의 경우 호주의 복지 시스템에 익숙지 않아 어려운 일을 당하면 정부로부터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고, 거기에 언어 문제까지 겹쳐 더 어려움을 겪는다. 본 칼럼은 뜻하지 않게 만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 전문 복지기관의 도움으로 이를 잘 극복한 사람들 그리고 사랑으로 일하는 자원봉사자들의 이야기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호주에서 살아가는 데 있어 필요한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함과 동시에 더 나아가 호주 사회로의 융합을 위한 의미 있는 길잡이가 되고자 하는 뜻에서 마련되었다. 특별히 이번 주에는 한인 이민자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카스 사회복지 (정착)지원 서비스의 다양한 모습을 클레어 박 담당자로부터 들어본다 (편집자 주).

정착 지원 서비스 지원 제공 장면

커뮤니티 사회복지(정착) 서비스라고 하면 다루는 분야가 매우 광범위하다. 호주 한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착 지원 서비스는 언어와 문화가 다른 이국 땅에서 정착에 필요한 다양한 일들을 도와 호주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이민자로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카스에서는 2020년 2월부터 한인 대상 정착 지원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최근 들어서는 이용자 수가 갈수록 증가하여 웨스트 라이드와 로즈(목) 두 곳으로 확대, 호주의 복지제도 안내를 포함한 매우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한인 대상 정착 서비스는 호주의 복지 시스템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관련 정보 세미나를 개최하고, 또 개별적으로는 센터링크, 정부주택 등을 포함한 복지 혜택 케이스 상담을 제공한다. 특히 영어로 인한 불편함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서 정부 관련 서류 작성도 무료로 도와주고 있다. 
상담분야 중 정부 주택 관련 문의가 비교적 많다. 정부 주택 신청 관련 상담을 할 때는 정부 주택을 신청할 수 밖에 없는 상담자의 어려운 상황을 신청서에 잘 나타나게 하려고 노력한다. 정부 주택은 신청 후 기본적으로 몇 년은 기다려야 하는데 그런 사실은 나로 하여금 조금은 막연함을 느끼게도 한다. 그러나 때로는 신청서를 제출한지 불과 몇 개월 만에 정부 주택을 받았다는 기쁜 소식을 듣기도 한다. 이런 때는 도와준 사람으로서 너무나도 큰 보람을 느낀다

한인 어르신들 중에는 영어로 인해 불편함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 벌써 우리 한인 대상 정착 지원 서비스가 입소문이 나서 갈수록 많은 어르신들이 영어 편지나, 여러 복지 서비스 신청서 혹은 도움이 필요한 일들을 들고 우리 카스를 찾아오고 계신다. 

얼마 전에는 주차 관련 티켓을 차에 조금 잘못 놓아두는 작은 실수로 큰 벌금을 추징 받는 경우가 생겼다. 어르신 혼자서는 이미 부과된 과징금 재심을 신청하기에는 역부족이었으므로 우리가 이를 도왔고, 결국 벌금을 내지 않아도 되게 되었다는 좋은 결과를 전해 들었다. 이 같은 도움을 받은 분들은 전화나 카톡 등을 통해 감사 표현을 전달해 오기도 한다. 어느 고객은 지금까지 호주에서 이민자로 살아오면서 이렇게 감사함을 느낀 것은 처음이라는 피드백도 주셨다. 

때로는 과분하다고 생각할 정도의 감사 표현을 받으면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돕는 일을 직업으로 가지고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정착 지원 서비스에 있어서 좋은 결과도 물론 중요하지만 어려운 상황에 처한 고객들의 이야기에 좀 더 귀 기울여 듣고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마음가짐도 또한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사회복지(정착) 지원 서비스팀에서는 또 한인 대상 자원봉사자 지원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한인 이민자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호주 사회 활동에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 사회에 융합될 수 있도록 자원봉사자를 트레이닝하고 또 원하는 업무와 기관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카스가 한인 커뮤니티에 이미 잘 알려진 기관이고 또 커뮤니티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인지 카스 자원봉사팀에 대한 관심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카스와 인연을 맺은 자원봉사자들은 사무보조, 그룹 리더, 강사, 시니어 그룹 지원 등 다양한 일을 통해 커뮤니티에 봉사하고 있고, 또 이러한 봉사 경력을 바탕으로 실제로 취업에 성공한 분들도 많이 있다. 
카스 정착 서비스팀은 자원 봉사자들과 함께 우리 한인 커뮤니티에 복지 관련 유용한 서비스를 더 많이 더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카스 칼럼은 유투브 영상으로도 제작되고 있습니다) 

● 이번 주 칼럼 6 


● 카스 공식 페이스북:  facebook.com/CASSKorean 
카스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cassko      
●카스 로고 +카스 사회복지(정착)지원 서비스 및 자원 봉사자 문의
0409 606 295 클레어 박 (월, 수, 목)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