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9년말 NSW주에서 큰 산불로 26명이 사망했고 가옥 등 2,500여채가 전소됐다. 이런 어려움을 당한 기간 중 스콧 모리슨 총리 가족은 비밀로 하와이로 연말 가족 여행을 떠난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민들의 원성을 샀다.

2020년 3월부터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세계적인 백신 바이러스 공급 경쟁이 벌어졌는데 호주는 늑장을 부리다가 낭패를 당했다. 또 백신 공급도 다변화를 추진하지 않고 옥스퍼드대의 아스트라제네카백신 공급에 올인했다가 접종 부작용으로 인해 국민들이 기피를 하면서 애를 먹었다. 2020년 빅토리아 요양원에서 개인보호 장비 부족과 방역 부진으로 6백여명의 거주 노인들이 코로나로 숨졌다. 

이때의 실책이 작년 델타 변이 확산 당시 NSW에서 그대로 반복되면서 NSW 요양원에서 약 400명이 숨졌다. 또 올해 초 오미크론 변이 급속 확산으로 자가 진단 검사 키트가 크게 요구됐지만 공급을 하지 못했다. 호주는 PCR 검사에 올인했고 신속항원검사(RAT)는 도외시하면서 진단 키트 준비를 서두르지 않았다.   

연초부터 모리슨 총리에 대한 불만이 계속 터져나오고 있다. 당내에서 의원들 사이에 모리슨 총리에 대해 ‘거짓말쟁이’에 이어 ‘완전 미치광이’, ‘끔찍한 사람’이란 혹평의 텍스트가 오고간 것이 폭로됐다.

이런 위기 상황에서 모리슨 총리는 총선 공약이란 명분을 내세우며 종교자유법안을 의회에 상정했다가 여당 의원 5명의 반발로 하원에서 정부 원안이 부결되는 수모를 당했다.

이 법안의 골자는 종교 기관이 신앙이 동일한 학생과 교직원을 채용할 수 있도록 일종의 종교차별을 허용하는 것이다. 동성애자나 성전환자 등 성적소수자 학생들은 퇴학을 시킬 수 있다. 비슷한 처지의 교사들도 해고시킬 수 있다.

호주는 2017년 동성애 결혼을 합법화시켰다. 그러나 종교 학교에서는 이들을 받지 않을 권리가 있게 된다. 가톨릭 교단 소속 학교들은 200년간 호주에서 교육을 담당하면서 신자의 가족이나 기독교를 믿지 않는 가족도 교육을 받게끔 되었으며 과거 신부들과 수녀들이 교육을 담당했던 것을 일찍부터 이를 폐지하고 사회에서 자격있는 교사들을 교인이든 아니든 관계없이 채용하고 있다. 그러나 보수 기독교계 학교에서는 이 법안을 적극 환영하는 눈치다. 

미국, 영국 등 서구권 국가에는 18-25세 사이에 동성애나 성전환자가  6명 중 1명 비율로 많다. 앞으로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다. 자기 종교 이외 다른 종교를 말할 수 있다. 

지난주 자유당 의원 총회에서 모리슨 총리는 ”2019년 종교계와 약속해서 이번 회기 중 종교자유법을 통과시켜야 한다. 만약 통과 되지 않는다면 5월에 실시될 연방 총선에서 크게 어려울 것이라고 말하며 동료 의원들의 지지를 유도했다.

그러나 5명의 자유당 하원의원들은 “이 법안은 젊은이들을 종교 학교에서 쫓아내는 법”이라며 반대했다. 

녹색당과 노동조합은 처음부터 이 법안에 반대했다. 호주의 인종차별, 남녀차별에 이어 이제는 종교차별이 생기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반박이다. 

학교에서 교사들이 많이 부족한 실정인데 동성애자 또는 성전환자 교사들이 해고될 수 있다.

지난해 미국 성인 중 성소수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5.6%로 2017년 조사 때(약 4.5%)보다 약 1% 포인트 증가했다. 2012년부터 시작된 갤럽의 조사에서 미국 성인 성소수자 비율은 해마다 조금씩 높아졌는데 최근 증가 속도가 빨라졌다. 

갤럽 측은 지난해 Z세대 성인(1997년~2002년생 금년 18-25세) 중 자신을 성소수자라고 밝힌 비율이 높아진 것이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갤럽에 따르면 지난해 Z세대 성인 6명 중 1명꼴로 자신을 성소수자로 분류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성소수자 중 자신을 양성애자(성적으로 남성과 여성에 다 끌리는 성향)라고 밝힌 응답자가 약 54.6%로 절반을 넘었다. 남성이 남성에게 끌리는 ‘게이’라는 답변은 약 24.5%, 여성이 여성에게 끌리는 ‘레즈비언’은 약 11.7%, 성 전환자라고 밝힌 응답자는 약 11.3%였다. 자신을 기타 성소수자라고 분류한 응답자는 약 3.3%였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